IBK기업은행, ‘금융소비자보호그룹’ 독립… ‘바른경영’ 원칙 세운다
  • 최기창 기자
  • 승인 2020.05.27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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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판매 모든 과정에 고객 보호 위한 프로세스 마련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이 5월 26일 금융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을 확대하고, 상품 개발부터 심의, 사후관리 등 상품판매 전 과정에서 고객보호기능을 강화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이 고객 보호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독립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고객 보호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독립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에서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의 독립성과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그룹 산하에는 소비자 보호 사전 조치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부’와 사후 관리를 위한 ‘금융소비자지원부’로 분리 운영해 고객 보호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울러 △상품선정 프로세스 강화 △내부통제부서 간 합동 점검을 통한 심의 고도화 △모니터링 정교화 △현장지원 강화 등의 조치들로 소비자보호 프로세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기초자산 하락이나 손실구간 진입, 민원 발생 등의 리스크 요인을 정기 모니터링하고, 투자 상품 전문 인력 양성과 판매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은 윤종원 은행장이 임기 초부터 강조한 ‘바른경영’의 구체적인 실현방안 중 하나로 풀이된다. 그 취임 당시 “기업이 갖춰야 할 핵심이며 안전판이다.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하겠다“며 금융사기 대응팀을 신설한 바 있다.

윤 은행장은 “완전한 판매절차와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 고객이 이익을 얻고, 이것이 은행의 이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 것이 이번 개편의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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