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태양광 아이디어 제품화’ 돕는다… 4월 사업화지원센터 본격 가동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2.0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화까지 전주기 지원, 태양광 응용제품 시장 확대 및 태양광 산업 육성 기여 전망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는 진천·음성 충북혁신도시에 이번 달부터 문을 여는 ‘태양광 아이디어 시제품 사업화지원센터’가 오는 4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2월 1일 밝혔다.

이번 사업화지원센터는 충북도가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안한 사업으로, 지난 2019년부터 국비 80억원을 포함, 총사업비 110억원을 투입해 시험인증 장비 9대, 제작지원 장비 15대 등 시제품제작 관련 장비 24대를 갖추고, 태양광 관련 아이디어(소재·부품)를 시제품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하게 된다.

태양광 아이디어 시제품 사업화지원센터 조감도 [사진=충청북도]

그동안 국내에는 전국 100여개 시제품 공작소 등이 구축돼 있었지만, 태양광 분야는 존재하지 않았다. 반면, 지난 2012~2018년까지 진행된 충북의 태양광 분야 아이디어 공모 행사에서 모두 800건이 제안될 정도로 지역민들의 관심과 아이디어는 끊이질 않았다.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태양광 아이디어 시제품 사업화지원센터는 모듈제작 지원을 위해 최대 셀 크기(M12), 모듈출력 600W이상 제작지원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제작설비를 갖추고 있는 공간(2475㎡)이다.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시제품 제작 활동과 공동기술연구 공간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태양광 기술 아이디어(소재·부품) 시제품 구현(디자인, 제작)과 창업 컨설팅 지원으로 초기 창업자의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사업화까지 전주기 지원으로 태양광 응용제품(BIPV·차량용·영농형·방음벽 등) 시장 확대 및 태양광 산업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북도 김형년 에너지과장은 “태양광 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가 빠른 사업화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내 최고 수준의 랜드마크형 시제품 제작 지원 인프라를 완성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충북도가 태양광 산업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 최초의 태양광산업특구인 충북에는 선도기업인 한화솔루션을 포함, 모두 74개의 태양광 기업과 태양광기술센터 등 9개의 연구기관이 위치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