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 스마트제조 지원사업 추진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2.01.1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수준에 따라 최대 1.7억원까지 지원

[글 최정훈 기자] 중소조선연구원(원장 서용석)은 중소조선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원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소조선 스마트생산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최근 수주회복세가 예견되나, 그간의 장기불황과 수익성 악화 등으로 제조혁신 분야 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중견·중소 조선업체에 스마트 생산기술을 적기 보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중소조선연구원이 총괄 주관하며 전남테크노파크, 한국중소조선공업협동조합이 참여한다.

지원사업은 신규 구축이 필요한 생산 솔루션과 IoT 및 네트워크 기술을 융합하는 연결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지능화 기술을 지원한다. [사진=중소조선연구원]
지원사업은 신규 구축이 필요한 생산 솔루션과 IoT 및 네트워크 기술을 융합하는 연결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지능화 기술을 지원한다. [사진=중소조선연구원]

지원사업은 스마트 생산혁신 기술지원과 교육으로 운영되며, 기술지원 분야는 중소조선산업 생산현장에 적합한 스마트자동화·시스템 등의 신규 구축이 필요한 생산 솔루션과 IoT 및 네트워크 기술을 융합하는 연결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지능화 기술을 지원한다. 

1월 14일까지 수요기업 접수를 받고 있으며, 선정평가를 통해 1억원에서 최대 1억7,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수요기업 30개사를 선정 후 공급기업과 매칭해 올해 10월까지 수요기업의 생산현장에 스마트화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 생산혁신 교육은 부산, 울산, 경남, 전남 등 조선업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2022년 3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하며, 주요 교육 분야는 △스마트조선 운영 △자동화 △네트워크 △빅데이터·AI 등 조선업 생산 스마트화 추진을 위한 재직자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