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이트,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NFLOW’ GS인증 1등급 획득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3.2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FLOW, 입자법 적용해 격자 생성 불필요… 비전문가도 사용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업 이에이트(대표 김진현)가 ‘NFLOW’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부터 최고 등급인 GS(Good Software)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3월 29일 밝혔다.

NFLOW SPH 구동 화면 [자료=이에이트]

GS인증은 국산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실 운영 환경을 적용한 테스트시스템으로 제품의 기능성, 신뢰성, 효율성 등 총체적 품질을 평가한다.

이번에 GS인증 1등급을 받은 NFLOW는 이에이트가 국내 최초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한 입자 기반의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다.

기존 격자 방식의 제품은 격자를 생성해 수치를 계산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이는 결과의 정확도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서 해석공학자와 같은 전문가들도 상당히 많은 시간을 이에 할애하고 있다.

NFLOW LBM 구동 화면 [자료=이에이트]

반면 입자법을 적용하는 NFLOW는 격자 생성이 필요없기 때문에 비전문가도 사용할 수 있고, 해석시간 역시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입자 단위로 해석하기 때문에 물·공기·미세먼지 등의 유동해석과 표면해석에 강점이 있다. 특히 분자 하나하나의 움직임을 모사해야 하는 국부적 해석뿐만 아니라 대규모 및 복잡한 물리 현상을 예측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차별성도 가지고 있다.

이에이트는 지난 2019년 NFLOW SPH모듈로 GS인증 1등급을 받았고, 올해는 ISPH와 LBM 모듈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 이로써 NFLOW의 모든 포트폴리오 제품은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이에이트 김진현 대표이사는 “NFLOW의 입자법 시뮬레이션은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 시장에서 이에이트가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 된 기술”이라며, “이번 GS인증 획득을 통해 관련 정부부처 도입 및 R&D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해 향후 디지털 트윈 시장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