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닉스, 2자유도 PID 온도조절기 TN 시리즈 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7.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정값 자주 변하는 환경에서 효과적 제어 실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국내를 대표하는 산업자동화 전문기업 오토닉스(대표 박용진)가 제어 성능 및 기능을 강화한 2자유도 PID 온도조절기인 TN 시리즈를 새롭게 출시했다.

오토닉스의 2자유도 PID 온도조절기(프로그램 제어/정치 제어) TN 시리즈 [사진=오토닉스]

2자유도 PID 알고리즘으로 고정도 온도 제어 실현

TN 시리즈는 2자유도 PID 알고리즘으로 기존 온도조절기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고사양 및 다기능 지원 온도조절기다. 2자유도 PID 알고리즘이란, 외란에 대해 빠르게 반응하면서도 오버슈트를 줄여 설정 온도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온도 제어 방식이다.

실제로 온도조절기가 목표값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오버슈트(실제 온도가 목표 온도를 초과하는 현상)가 크게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2자유도 PID 제어는 목표값에 도달할 시 오버슈트를 줄이면서 외란에 대한 대응이 빨라 부하 변동이 심한 환경이나 설정 값이 자주 변하는 환경에서 효과적인 제어를 실현할 수 있다. 또한 50ms 고속 샘플링과 ±0.2% 표시 정도를 지원해 높은 정밀도로 정확한 측정값을 표시할 수 있다.

다기능으로 다양한 환경에 최적화된 제어 실현

더불어 TN 시리즈는 다양한 제어 기능으로 환경에 따라 최적화된 제어를 실현한다. 가열과 냉각동시 제어가 가능해 효율적인 온도 제어가 가능하며 Zone PID, Group PID, 과적분 방지(ARW) 등 다양한 제어 기능을 지원한다.

Zone PID 및 Group PID의 경우, 온도 영역에 따라 구역을 분리해 구역마다 다른 PID 값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온도 제어 범위가 넓을 경우 온도 영역에 따라 세밀한 제어를 실현할 수 있다.

과적분 방지(ARW) 기능은 일반 PID 제어 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과적분에 의한 오버슈트를 방지하기 위해 적분 동작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어 출력이 최대점에 도달했을 때에도 오버슈트를 억제할 수 있어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다.

프로그램 제어 및 정치 제어 모델 제공

TN 시리즈는 프로그램 제어 모델과 정치 제어 모델 두 가지를 지원한다. 프로그램 제어의 경우, 스텝 단위의 목표 온도 및 시간을 순차적으로 입력해 최대 10개 패턴, 20스텝의 프로그램을 제어 패턴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로써 다양한 온도 제어가 필요한 열처리 공정에 적용할 수 있다.

정치 제어의 경우 일정한 시간 동안 제어 출력의 On/Off를 지연시키거나 현재 값(PV)을 유지하도록 설정해 장비의 운전 시간을 사용자가 예약, 운용할 수 있어 사용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최대 10개 이벤트 설정해 제어 상황 모니터링 △Sync-Master 통신을 통한 구역별 동기 제어 △LCD 디스플레이 및 11 세그먼트로 뛰어난 시인성 △다양한 사이즈(DIN W48 x H48mm, DIN W48 x H96mm, W96 x H96mm) △Modbus RTU/ASCII, PLC 통신 지원 △SSR 구동 출력 방식 선택 기능으로 ON/OFF, 싸이클, 위상 제어 지원 가능 등의 다양한 특징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