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어린이안전 위해 AI·VR 등 도입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2.08.1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의 주인, 어린이가 안전한 나라’ 비전하 환경 개선 등에 기술 활용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어린이안전을 최우선하는 생활환경 개선 및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2022~2026)’을 8월 12일 확정·발표했다.

대한민국 정부는 ‘미래의 주인, 어린이가 안전한 나라’ 비전하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사진=utoimage]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은 지난 2020년 5월 제정한 ‘어린이안전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수립했으며, △교통안전 △제품안전 △식품안전 △환경안전 △시설안전 △안전교육 등 6대 분야 17개 과제로 구성됐다.

그중 제품안전 분야는 ‘AI 기반 정보수집 시스템’을 구축해 SNS나 구매대행 같은 어린이제품 신규 유통경로상 불법제품 감시한다. 또 핵심어 분석을 통한 인기 제품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안전한 제품 제조·유통을 도울 예정이다.

어린이 이용시설 안전 분야에서는 데이터 기반 종합·체계적 관리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주요 통계 등 공공 데이터와 연계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생안전사고 방지에도 힘쓸 계획이다.

한편 안전교육 분야에서는 체험형 어린이안전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AR·VR’ 등 신기술을 활용해 실감나는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해 종합계획에 제시한 과제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이행상황을 점검할 것이라 전했다. 이 외에도 교통안전, 식품안전, 환경안전 분야에서도 다양한 방안을 활용해 어린이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행정안전부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우리 사회 미래 주역인 어린이가 건강·안전하게 성장하는 환경 조성은 의무”라면서, “중앙부처와 지자체간 원활한 협업 바탕 어린이안전을 최우선하는 사회를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 적극 동참해주시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