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일렉트릭, 친환경 배전반 ‘AirSeT 제품군’ 3종 선봬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1.3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요구 충족 위해 ‘SF6 미사용’, 장비 유지보수 및 교체 비용 절감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기업 슈나이더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육불화황(SF6)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배전반 AirSeT 제품군’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친환경 배전반 ‘AirSeT 제품군’ 3종을 선보인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 

SF6 가스는 절연성이 뛰어나 반도체 및 전자제품 생산 공정에 사용되지만, 기부 변화에 영향을 주는 온실가스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온난화 지수가 이산화탄소 대비 ‘2만 3,900배’, 대기 중 잔존 시간도 ‘최대 3,200년’ 정도로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는 현재 SF6 가스 사용에 대한 규제 및 배출량 감소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친환경 스위치기어’로 시장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SF6 Free AirSeT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으며, △1차 배전반용 ‘GM AirSeT’ △2차 배전반용 ‘SM AirSeT’ △링 메인 유닛(Ring Main Unit, RMU) ‘RM AirSeT’ 등 3가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GM AirSeT는 2500A, 40.5kV, 40kA까지 지원 가능한 너비 600mm 및 최대 높이 2.400mm의 디지털 기능을 갖춘 ‘1차 배전반’으로 산업 건물 및 중요 인프라 내 전기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마트 압력 모니터링 △환경 모니터링 △회로 차단기 및 변전소 모니터링 등 수배전반 사용연한동안 고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또, SM AirSeT은 최대 1250A, 24KV, 25kA까지 지원하는 너비 최소 375mm와 높이 최소 1600mm 수준 콤팩트한 사이즈의 ‘2차 수배전반’이며, 설치 공간 제약이 많은 △이차전지 △배터리 △수소공장 등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해당 수배전반은 SF6 가스를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공기와 ‘아크 소모용 진공기술’을 결합해 지속가능한 기술로의 전환을 가능하도록 돕는다.

RM AirSeT은 최대 630A, 24kV, 24kA까지 실내 및 실외용으로 설치 가능한 ‘2차 배전반’이며, ABS와 표준스위치 및 차단기 등 필요에 따라 조합할 수 있는 기능 6개를 제공한다. 고객은 제품을 활용해 간단하고 빠른 설치 및 유연한 대처, 향후 기능 추가를 할 수 있어 ‘비용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해당 제품은 설치 공간에 제약이 있는 분야에서 선호되며, 선박과 풍력타워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제공하는 AirSeT 제품군은 가스 대신 공기 절연 션트 진동 차단 기술 (Shunt Vacuum Interruption)을 바탕으로 ‘공기’를 사용하며, 배전반 내에서는 SF6 가스가 전혀 사용되지 않아 △온실가스 재활용 비용 △장비 유지보수 비용 △교체 비용을 줄여준다.

아울러 슈나이더일렉트릭이 보유한 ‘순수 공기 기술’은 배전 애플리케이션이 갖는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예방적 조건 기반 및 예측 유지보수를 위한 모든 범위 내 데이터 기반 ‘기본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에 사용자는 제품에 내장된 스마트 센서를 통해 모든 작업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분석 도구에 입력된다.

슈나이더일렉트릭 프레데릭 고드멜 전력시스템및서비스담당부사장은 “친환경 및 디지털 AirSeT 배전반은 디지털 전기 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지속가능성 및 환경을 고려해 설계한 제품”이라며, “자동차 제조와 가스 생산 같은 대규모 중요 산업 건물 및 운영에서 안전성을 강화하고 가동시간을 극대화하며, 운영효율성 향상과 더불어 유지관리 노력 및 비용절감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오는 2월 15일 열리는 ‘이노베이션서밋코리아2023’를 통해 AirSeT 배전반 제품군 중 ‘SM AirSeT’과 ‘RM AirSeT’ 2종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