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코어드, 전기학회서 재생e 입찰제도 대응 솔루션 ‘iDERMS VPP’ 선봬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10.1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입찰값 최적화 전략 구사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인코어드가 2023 대한전기학회에서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관련 솔루션 소개에 나선다.

인코어드의 AI 기반 입찰 최적화 기술을 적용한 아이덤스 VPP의 실시간 발전량 인도 화면 [자료=인코어드]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대표 최종웅)가 오는 18일부터 사흘간 부산에서 열리는 2023 대한전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인코어드의 전력거래 플랫폼인 ‘아이덤스 VPP’의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관련 기능을 선보인다.

인코어드 관계자는 “인코어드는 올해 4월 한국전력거래소의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및 실시간 시장에 대응 가능하도록 ‘아이덤스 VPP’ 고도화에 성공했다”며, “최근 확정된 전력시장 운영규칙의 세부 항목들까지 유연하고 발빠르게 모두 반영을 완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덤스 VPP는 사업의 전주기 프로세스에 대응 가능한 국내 유일한 거래 플랫폼으로 내년 2월 개설 예정인 거래시장에 적용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재생에너지 입찰제도에는 하루 전 시장에 이중정산이 적용돼 발전량 예측 정확도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고, 실시간 시장은 1시간 간격으로 하루 24회 입찰을 실시하며 하루 전 및 실시간 시장의 입찰값은 시간대별 구간으로 나눠 가격과 용량을 투찰하는 방식으로, 입찰 전략에 따라 수익에 변동이 발생해 그 도출 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인코어드에 따르면, ‘아이덤스 VPP’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전 입찰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변수를 고려하고, 전력시장 운영규칙을 학습해 자동으로 최적의 입찰 전략을 구사하도록 설계됐으며, VPP 사업자의 선택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입찰전략을 구사할 수 있어 VPP 운영자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인코어드 관계자는 “현재 해당 플랫폼을 활용한 입찰값 최적화 및 자동생성을 통해 10월 초부터 시작한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제주 시범사업 모의입찰에도 고객사 다수가 참여 중”이라고 밝혔다.

인코어드 이세용 상무는 “이번에 전기학회 시연을 통해 새롭게 시작하는 입찰제도의 참여와 관련 신사업을 고민하고 있는 고객을 위해 솔루션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