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77% 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25% 도입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7.08.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 저탄소 청정에너지도시 조성계획 수립으로 친환경 녹색수도 기틀 마련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가 기후변화 및 4차 산업혁명 등 다가오는 미래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를 지속가능한 도시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난 7월말 '저탄소 청정에너지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했다.

행복청에서 행복도시에 건설한 태양광발전 방음터널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계적 친환경 녹색수도 건설을 위해 행복청은 2009년에 '그린시티 조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해왔다. 이번에 수립된 저탄소 청정에너지도시 조성계획은 지난 2015년에 완료된 행복도시 건설 1단계 사업의 추진실적과 제도개선 내용 등을 반영해 개편한 것이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을 기존의 73%에서 77%로 늘렸으며 신재생에너지 도입량도 15%에서 25%로 상향조정했다. 이로써 행복청은 친환경 에너지로 에너지 체계를 전환하고 있는 새 정부 국정과제를 선제적으로 적극 이행해 나갈수 있게 됐다. 

행복청은 이번에 발표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적극 시행해 갈 예정이다. 제로에너지건축물 등 에너지절약형 저에너지 건축물 건립을 유도하고, 친환경 대중교통중심체계 구축을 위해 대중교통활성화 및 전기·수소충전 기반시설도 확축할 계획이다. 

또한, 수목원·중앙공원 등 녹지공간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 도입을 적극 추진할 전망이다. 친환경 LNG 기반 분산형 전원인 열병합발전소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태양광, 지열, 연료전지 등 친환경 미래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도입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행복청 김용석 기반시설국장은 "행복도시를 세계적 친환경 녹색수도로 조성함으로써 도시 경쟁력뿐만 아니라, 시민의 삶과 질도 높여줄 것을 기대된다"며. "저탄소 도시 구축을 선도적으로 실천해 국제사회와 국내 온실가스 감축에 부응하는 전진기지로서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