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도시,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2곳 선정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1.2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는 여러 정보통신기술(ICT) 및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안전한 방식으로 통합해 도시 자산을 관리하는 도시개발 비전이다. 스마트시티는 주요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첨단 IT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미래형 첨단도시이다

4차위, 삶이 변화되는 사람중심의 스마트시티 본격 추진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2곳을 선정했다. 이들 도시는 앞으로 자율주행차,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는 등 혁신 산업생태계 구축을 통해 5년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된다.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앞으로 자율주행차,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는 등 혁신 산업생태계 구축을 통해 5년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된다. [사진= 4차산업혁명위원회]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앞으로 자율주행차,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는 등 혁신 산업생태계 구축을 통해 5년내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된다. [사진= 4차산업혁명위원회]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9일 서울 광화문KT에서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제4차 회의를 개최하고 관계부처들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논의·의결했다.

이번 추진전략은 지난해 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구성스마트시티 분야별 전문가 및 6개 유관부처(국토부, 기재부, 과기정통부, 행안부, 산업부, 환경부)가 함께 스마트시티 정책 로드맵을 심도 있게 검토해 온 결과이다.

장병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모든 기술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의미가 있으며 지난 위원회 출범 및 제1차  회의 때 문재인 정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정책과제로 스마트시티를 강조한 바 있다"라면서 "스마트시티가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기 위해서 시민과 민간의 참여를 통해 도시, 사회 문제 해결을 논의해 나가는 개방적 확장성을 가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전략은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민간기업·시민 등 다양한 수요자가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스마트시티 7대 혁신변화' 달성을 목표로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 도시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기술 접목, 민간기업·시민·정부 주체별 역할 재정립 등 '3대 전략'을 추진한다.

첫번째 전략인 도시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접근을 위해 신기술의 테스트베드, 도시 문제해결·삶의 질 제고, 혁신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가 시범도시를 운영한다.

시범도시에는 세종 5-1 생활권(83만평), 부산 에코델타시티(세물머리지역 중심, 66만평)가 선정됐으며 두 도시는 자율주행차, 스마트에너지,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기술이 집적·구현되도록 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시로 운영된다.

구체적으로 세종은 에너지·교통, 부산은 워터시티 컨셉·국제물류 연계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생활체감형 기술을 함께 구현할 계획이며, 세부 콘텐츠는 구상·설계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굴·접목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이들 시범도시가 5년 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도약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 등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와 정부 R&D 및 정책예산의 집약, 스마트시티 인프라 조성 검토, 시민참여 활성화 등에 적극 나선다.

이와 함께 정부는 나주(스마트 에너지 모델, 한전), 김천(스마트교통, 도공·교통안전공단) 등 운영초기 신도시인 혁신도시를 스마트시티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특성을 살린 '스마트 혁신도시 선도모델' 구축을 추진한다.

국가전략 R&D 사업 등을 통해 도시운영·성숙단계인 기존도시의 스마트화도 추진하고, 노후·쇠퇴도시에 대해서는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해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저비용-고효율의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을 매년 시행한다.

도시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기술 접목과 관련해서는 국가 시범도시에 차세대 네트워크, 빅데이터, AI 등 미래 공통 선도기술에서 부터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가상현실 등 체감기술까지 집중 구현하고, 이에 대한 실증·상용화도 함께 추진한다.

기존도시와 노후도심에는 국민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에너지, 환경, 행정, 주거 등 관련분야의 상용화된 기술들을 확산한다.

민관이 함께 스마트시티를 조성·확산하기 위한 협력 및 지원체계도 마련된다.

정부는 민간투자 촉진을 위한 규제개선, 창업 인큐베이팅 존 조성, 인력양성 등을 통해 혁신산업 생태계를 구현하고, 민간기업이 도시계획 단계부터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적극 지원한다. 또한 시민참여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민간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현장에 접목되도록 크라우드 펀딩 도입 등도 검토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도시법 등 관련 법령 제·개정, 스마트시티 표준화 추진, 해외진출 및 국제협력 지원 등에 나선다.

장병규 위원장은 "스마트시티가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시민·민간의 참여를 통해 도시·사회 문제 해결을 논의해 나가는 등 개방적 확장성을 가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4차위가 민관협력 채널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