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업계에 부는 AR 바람!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9.22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TC코리아는 롯데홈쇼핑에 증강현실(AR) 개발 플랫폼 ‘뷰포리아(Vuforia)’를 공급하고 퓨처젠과 함께 ‘AR 뷰(AR View)’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PTC 뷰포리아 기반으로 제작된 가상 배치 서비스 ‘AR뷰’로 혁신적인 모바일 쇼핑 경험 선도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롯데홈쇼핑의 ‘AR뷰’는 냉장고, 침대, 소파 등 3D로 제작된 가전 및 가구를 원하는 위치에 미리 배치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증강현실 서비스이다.

롯데홈쇼핑 ‘AR뷰’ 제작에 사용된 PTC의 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뷰포리아는 전 세계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AR 개발 플랫폼이다. 스마트폰 및 태블릿, 웨어러블 스마트글래스 등에 설치된 전 세계 5억2,500만여개의 AR 애플리케이션이 뷰포리아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전 세계 50만여명의 개발자들이 4만5,00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다.

[사진=PTC코리아]
뷰포리아는 줄자 기능을 활용해 배치할 공간의 실제 길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진=PTC코리아]

롯데홈쇼핑이 뷰포리아를 기반으로 선보인 ‘AR뷰’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을 이용해 실제 생활공간을 카메라에 비추고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배치해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360도 회전 기능으로 전체 공간과의 조화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줄자 기능을 활용해 배치할 공간의 실제 길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상력에 의존한 구매 대신 제품의 3D 모델을 실제 공간에 배치해 봄으로써 측정 오류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여 스마트한 쇼핑을 가능하게 한다.

PTC 뷰포리아는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의 AR 경험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으로, 다양한 카메라, 센서, 칩셋 및 iOS의 ARKit과 구글의 ARCore 등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와 매끄러운 연동을 지원한다. 롯데홈쇼핑은 100여개의 다양한 안드로이드 및 iOS 디바이스 모델을 지원하는 뷰포리아 엔진(Vuforia Engine)을 기반으로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다채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PTC코리아 박혜경 지사장은 “혁신적인 AR 경험이 생활 곳곳으로 파고들며 증강현실의 경계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며, “롯데홈쇼핑의 AR뷰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힐 것이며, 이번 서비스를 계기로 AR 기술이 다양한 리테일 산업에 새롭고 역동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증강현실 기술은 물리적인 제품을 직접 접하지 않고 몰입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소비자들과 보다 원활하게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 리테일 업계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모바일 쇼핑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PTC와의 폭넓은 협력을 통해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뷰포리아는 최신 컴퓨터 비전 기술을 바탕으로 강력하고 안정적인 AR 경험을 지원한다. 다양한 오브젝트 식별 기능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 환경에 손쉽게 적용시킬 수 있으며, 중첩(Occlusion) 관리, 배경 텍스처 접근, 비디오 플레이백 등의 정교한 렌더링 기술을 제공한다. 제조, F&B, 교육,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등을 지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