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타, 베트남 생산 공장 건설로 태양광 시장 영향력 확대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12.2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능력 30GW까지 확대해 세계 시장 수요 충족… 대륙별 특화 솔루션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케이스타(KSTAR)가 베트남에 새로운 공장을 증축하며, 생산용량을 대폭 확대한다. 이를 통해 2021년 전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PV, ESS 산업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심천(深圳)과 후이저우(惠州)에 생산 공장을 둔 케이스타는 연간 약 10GW에 달하던 생산용량 능력을 2020년 하반기에 15GW로 확대한데 이어, 2021년에는 베트남 공장 건설을 통해 현재보다 두 배 증가한 30GW까지 생산용량 능력 확보에 나선다.

케이스타(KSTAR) 개리 예(Gary. Ye) 부사장 [사진=케이스타]

케이스타 개리 예(Gary. Ye) 부사장은 “모듈 제조시장의 예사롭지 않은 생산 확대 계획으로 2020년은 모듈 시장이 헤드라인의 대부분을 차지했다”며, “태양광 및 ESS 개발에 인버터 제조기업들도 이에 발맞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케이스타도 대규모 확장에 나섰다”고 밝혔다.

신재생에너지 첨단기술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중국 인버터 제조기업 케이스타는 2020년 새로운 ESS 제품인 ‘가정용 ESS BluE-G 시리즈’와 ‘일체형 ESS BluE-S’를 출시하며, 다양한 솔루션 라인업을 구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자국 시장뿐만 아니라 한국, 유럽, 호주, 중동 및 라틴아메리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특히, 유럽과 호주의 경우 도매 유통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중동 지역의 대규모 발전소 및 프로젝트를 확대해 턴키, 대규모 ESS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남미 지역에서는 유통업체와 대리점을 통해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미 지역마다 스트링인버터(3K~120K)를 공급하고 있으며, 각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케이스타가 전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가지는 경쟁력은?

케이스타는 전기·전자 기술 분야에서 27년간 쌓아온 경력을 기반으로 오랜 시간 새로운 에너지 솔루션 개발에 전념해왔다. 제품 개발단계에서부터 ‘제품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케이스타는 이를 기반으로 다수의 글로벌 에너지 기업과 고객에게 신뢰받는 파트너로 성장했다. 현재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 약 25GW 용량의 자사 제품이 설치돼 있다.

[사진=케이스타]
케이스타가 베트남에 건설 중인 생산 공장 조감도 [사진=케이스타]

제품 안정성 향상을 위한 케이스타의 전략은?

케이스타는 제품 신뢰성 향상을 위해 엄격한 신뢰성 테스트와 환경 보호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러한 테스트는 케이스타 제품의 품질 및 안정성을 검증하는 훌륭한 척도이다. 이처럼 기술 혁신 및 제품 업그레이드, 제품의 비용절감, 운영 및 유지관리절차 단순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케이스타는 신뢰성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절감에 있어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다. 원가절감을 위해 품질이 떨어지는 값싼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고객에게 신뢰받는 브랜드의 제품만을 부품으로 케이스타 제품을 구성한다.

또한, 모니터링 및 디지털화 프로세스의 개선은 비용 절감에도 더욱 도움이 된다. 케이스타는 태양광발전소 관리를 위해 ‘Ksolar via Cloud Storage’라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러한 플랫폼은 발전소의 인버터, 접속반, 분전반, 변압기 등을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효율적인 현지 A/S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18개의 해외 서비스센터를 설립했다. 충분한 무상 예비 부품을 제공하며, 신속한 유지 보수가 가능한 동시에 고객에게 전문적인 현장 운영 및 유지보수 교육을 제공한다.

케이스타의 올인원 가정용 배터리 인버터 솔루션 ‘BluE-S-5000D’ [사진=케이스타]

최근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한 PV-ESS 프로젝트에서 기술개발 시 고려하는 사항은?

PV-ESS 프로젝트 분야에서 주요 기술개발의 고려사항은 기술 숙련도, 효율성, 규모, 수명, 비용 및 응용 프로그램이다. 케이스타는 고품질의 ESS 설계에 대한 해외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배터리 제조기업 CATL과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합작회사는 발전을 극대화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사용하며, 모든 ESS 제품은 CATL 배터리와 케이스타 인버터가 통합돼 있다.

또한, 제어 및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은 원활한 전원 공급에 용이하며, 반응 속도가 빠르다. 해당 시장, 즉 저렴한 가격의 전기요금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사용량이 적은 시간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저장하면, 가정 사용자는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향후 전세계 인버터 시장 전망은?

스트링인버터는 고효율, 용이한 조작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최근 몇 년간 가정용 및 소형발전소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미래에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호주 및 라틴 아메리카 등 이미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스트링인버터는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모듈 가격이 하락하는 지역에서는 고성능, 높은 신뢰성, 손쉬운 설치 등의 특성을 지닌 스트링인버터를 더욱 선호하는 추세이다. 가정용 인버터의 경우 현대적인 디자인, 높은 안정성 및 신뢰성, 설치 편의성 등을 보유한 스트링인버터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나아가 일체형 ESS 시스템이 미래 에너지 시장의 발전을 주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