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쓰테크, 기술개발 통해 국산 스트링인버터 자부심 높인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5.1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 기술 및 규격변화 따른 전체 제품군 업그레이드 기능 탑재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다쓰테크(DASS Tech)가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 가지는 대표적인 경쟁력 중 하나를 꼽자면, 국산 인버터 기업이라는 점이다. 외산 인버터 기업들의 공세 속에서도 2006년부터 태양광 인버터 사업을 펼쳐오며 쌓아온 기술력과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다쓰테크 정광영 부사장은 “다쓰테크는 2004년 LS산전과 방진방수형 인버터 공동개발을 시작으로, 2006년 본격적인 태양광 인버터 사업을 시작했다”며, “2015년 국내 최초로 고효율 멀티레벨 회로를 적용한 벽걸이형 멀티 MPPT 인버터 개발 보급 등 명실상부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스트링인버터 공급 기업”이라고 다쓰테크를 소개했다.

다쓰테크 정광영 부사장 [사진=다쓰테크]

다쓰테크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총 16만5,000대 이상의 태양광 인버터를 국내 태양광 시장에 보급했다. 2020년에는 15%(600MW)의 점유율을 기록, 국산 기업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

정 부사장은 “다쓰테크는 약 1.2GW에 달하는 발전소 시공 및 100MW 이상 국내외 고객 발전소 관리 경험을 토대로 국내 환경조건에 알맞은 태양광 인버터를 공급하고 있다”며, “2008년에는 주택용 외장벽걸이형 무변압기형 인버터 개발을 인증 받아 2020년까지 국내 최대 규모인 12만대 이상을 보급했다”고 덧붙였다.

올해 공급할 주요 태양광 인버터 제품은?

다쓰테크는 다변화, 고도화되는 국내 태양광 시장에 발맞춰 3.5kW, 25kW, 50kW, 500~1000kW 등의 인버터 제품군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2021년 상·하반기 출시를 계획 중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기술 및 규격변화에 따라 전체 제품군에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탑재한다.

모니터링 사업에도 진출한 다쓰테크는 올해 신제품으로 무선 이동통신형 LTE-Cat. M1 기술을 적용한 태양광발전 모니터링 RTU를 상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발전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고, 향후 활성화될 전력중개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발전량 예측을 위한 발전 데이터 정합성을 높이는 기술을 지속개발하고 있다.

중용량 이상 발전소에 적합한 ‘DASS 50i’ 인버터 [사진=다쓰테크]

전체 제품에 탑재되는 업그레이드 기능은 무엇인가?

다쓰테크는 최근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 이슈에 부합한 제품을 공급하고자 모든 제품에 업그레이드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양면모듈 및 대용량 모듈에 대응한 입력전류 상향, 한전 스마트인버터 요구사항인 능동전압제어 및 출력제어 기능, 그리고 RCMU 태양광 직류 지락차단 기능 등이 포함된다.

다쓰테크의 KS인증 진행과정은?

다쓰테크는 이미 전 제품에 KS인증을 획득하며,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왔다. 특히, 한국 태양광 시장에 적합한 고유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표준화까지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향후 KS인증 규격과 안전 규격은 한국 태양광 시장에 적합하도록 규격을 강화하고 차별화해 국내 인버터 제조사로써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중대용량 분산형 발전소에 최적의 인버터 ‘DASS 100i’ [사진=다쓰테크]

국내 태양광 인버터 이슈에 대한 다쓰테크의 대응전략은?

다쓰테크는 고효율, 대용량화가 급격히 진행 중인 모듈 트렌드에 발맞춰 입력전류 상향기술을 개발했다. 현재 우선순위에 따라 개발기술을 제품에 적용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모든 제품에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DC 1500V 이슈와 관련해서 자사는 지난해 하반기 DC 1500V MW급 태양광 인버터 개발과 디지털 O&M 기술개발에 대한 국책과제를 총괄주관기관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DC 1500V의 국내 태양광 시장 안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다쓰테크는 SCI(String type Central Inverter)라는 신개념의 인버터 제어기술 플랫폼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라인업은 500kW~2MW로 전개할 예정이다.

양면모듈 적용 시 최고효율을 보여주는 ‘DASS 125i’ 인버터 [사진=다쓰테크]

수많은 인버터 기업 속 다쓰테크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우선 선제적 기술개발로 규격 변화에 대응한 제품을 공급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개발도 이러한 기술개발의 일환이다. 당사는 현재 모니터링을 활용한 관제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AI 기반 디지털 O&M 서비스 플랫폼의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내년에는 더욱 업그레이드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A/S 부분에서도 더욱 업그레이드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판매점 확대와 최단시간 서비스를 위한 AS거점 지역화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서비스 지사 운영을 4권역, 6개 직영 서비스센터로 확대했다.

다쓰테크의 향후 계획 및 목표는?

약 15년이라는 시간 동안 태양광 인버터 사업을 지속하며, 한국 태양광 산업 발전에 기여해온 다쓰테크는 미래에도 인버터 사업과 O&M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도 지난해 베트남 4MW 태양광발전소 건설 이후 베트남에서 꾸준히 실적을 올리고 있기에 장차 해외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쓰테크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글로벌 선두업체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고,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는 기술 차별화 및 규격 대응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