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플랫폼(EN:TER)에 신재생에너지 거래 서비스 신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6.02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용자 위한 ‘My발전소’, ‘녹색프리미엄 입찰’ 서비스 신규 오픈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한국전력(사장 정승일)이 지난 6월 1일부터 한전에서 구축한 에너지 분야 오픈 플랫폼인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에 신재생에너지 거래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2일 밝혔다.

EN:TER는 에너지효율화 및 전력수요관리 서비스를 매칭해주는 ‘에너지신사업 마켓’, 전력데이터를 분석, 활용해 비즈니스 창출을 도와주는 ‘에너지데이터’ 마켓으로 구성돼 있다.

한전의 에너지 분야 오픈 플랫폼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홈페이지 화면 [사진=한국전력]
한전의 에너지 분야 오픈 플랫폼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홈페이지 화면 [사진=한국전력]

개인 및 기업들에게 다양한 에너지서비스를 중개해 주는 에너지 분야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을 수행 중인 EN:TER는 이번에 신재생에너지 서비스 ‘My발전소 서비스’, ‘녹색프리미엄 입찰서비스’를 신규로 오픈했다.

My발전소 서비스는 한전과 전력거래계약(PPA)를 맺은 1MW 이하 발전사업자 및 자가용 발전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다. 계약 이후 기간별 PPA 발전량과 발전대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거래가격, 전국의 신재생에너지 전력계통 연계 현황 등 각종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다.

녹색프리미엄은 녹색가치 확산을 위해기업들이 전기요금 이외에 자발적으로 추가 납부하는 금액을 말한다. 녹색프리미엄 입찰서비스를 통해 녹색프리미엄제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은 한전(제도운영기관)에서 시행하는 입찰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한전은 참여기업이 납부한 녹색프리미엄에 대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서를 발급해 주며, 기업은 RE100 이행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에 신설된 신재생에너지 서비스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자와 소비자들을 위한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