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바, 대우조선해양 디지털전환 지원… ‘지능형 P&ID 시스템 구축’ 완료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2.0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 기초품질문제 차단으로 설계와 생산의 수정 작업 시간 단축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아비바(AVEVA, 한국대표 오재진)가 해양산업의 스마트화를 지원한다. 지난해 12월 미국선급(ABS)과 조선해양산업 전반의 운영성능 향상 및 지속가능한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는 아비바는 지속적인 조선해양산업의 디지털전환 및 탄소중립을 추진한다.

DX 프로젝트를 성료한 대우조선해양 특수선배관설계부 [사진=아비바]

아비바는 대우조선해양(사장 이성근)의 스마트한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 ‘지능형 P&ID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번 아비바와의 협력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아비바 헐 디자인(AVEVA Hull Design) 및 아비바 아웃피팅 디자인(AVEVA Outfitting Design)과 같이 조선해양 산업을 위한 아비바 유니파이드 엔지니어링(AVEVA Unified Engineering) 솔루션을 활용한다.

기존 사용하던 아비바 디자인 툴과 아비바 P&ID(AVEVA P&ID) 솔루션을 연계 및 통합, 배관설계의 상세도(P&ID) 내 설계상 오류를 방지하고 준공(As-built)모델의 완성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아비바 마린으로 스마트한 DX 환경 구축

대우조선해양은 스마트십 기술 개발 선두주자로 미래 친환경·지능형 선박 기술을 선도할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업무 프로세스에 맞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 흐름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비바 P&ID 솔루션을 도입 및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먼트 P&ID 시스템’을 개발, 수중함 1척과 수상함 1척의 도면 작업을 완료했다.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은 배관설계의 상세도와 구매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추출 및 활용하도록 해 준공모델 생성 과정과 담당자간 협의시간을 단축했다.

이와 함께 아비바 P&ID 솔루션은 배관설계의 상세도를 그리거나 수정하면 최신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생산도에 적용되도록 해 상세도면의 변경사항을 수기로 반영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누락되거나 인적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생산 설계와 구매정보간 데이터가 불일치할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자동으로 걸러줌으로써 업무처리 능률과 정합성을 확보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시스템 구축에 아비바 솔루션을 채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 조선해양산업을 위한 아비바 유니파이드 엔지니어링 솔루션의 원활한 데이터 통합 기능을 꼽았다.

또한, 이미 아비바 플렉스(AVEVA Flex) 라이선스를 구독하고 있어 비용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과 향후 아비바 엔지니어링 등의 다양한 솔루션으로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도 주요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지능형 P&ID 시스템 구축을 통해 배관설계의 상세도와 구매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추출 및 활용하도록 해 준공모델 생성 과정과 담당자간 협의시간을 단축시켰다. [사진=utoimage]

양사는 그동안 쌓아온 탄탄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아비바 P&ID를 함정 설계에 적용키로 했고, 코로나19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양사 실무진들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실선 적용을 가능하도록 했다.

향후 경항모함을 시작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설계하는 특수선 프로젝트에 전면 적용할 예정이며, 아비바와 신기술 적용을 위한 협력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아비바코리아 오재진 대표는 “대우조선해양의 배관상세설계 정보 디지털화와 파이프 오토 라우팅의 초석을 다지는데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시스템 구축은 아비바와 대우조선해양의 오랜 파트너십의 일환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다. 앞으로도 대우조선해양의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도전을 위해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적으로 구축한 지능형 P&ID 시스템을 향후 특수선의 전 호선 및 해양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추가적으로 아비바 P&ID 시스템을 활용한 파이프 오토 라우팅 프로젝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용 소프트웨어의 글로벌 리더인 아비바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지속가능성의 혁신을 이뤄 가고 있다. 정보와 인공지능(AI)의 강력한 힘과 인간의 인사이트를 연결해 아비바는 데이터를 사용해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는 바로 아비바가 추구하는 퍼포먼스 인텔리전스(Performance Intelligence)다.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세계 2만개 이상의 기업이 더 스마트하게 엔지니어링하고 더 나은 운영을 하며 지속 가능한 효율성을 추진하고 있다.

아비바의 고객은 5,500개 파트너와 5,700명의 공인 개발자를 포함해 최대 규모의 산업용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