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조 산업현장의 AI 융합형 기술인재 키운다… 2022년 2,500명 양성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4.1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도 ‘AI 융합형 산업현장기술인력 혁신역량강화’ 수행기관 선정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가 제조 산업현장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AI 융합형 산업현장기술인력 혁신역량강화’ 사업의 3개 신규 분야(지능형로봇, 철강, 화학) 및 수행기관을 선정했다.

정부가 제조 산업현장의 AI 융합인재 양성에 나선다. [사진=utoimage]

신규 분야는 △지능형로봇 △철강 △화학이 선정됐다. 산업부는 이번 선정은 인공지능 융합의 파급효과가 큰 산업분야 등을 대상으로 공모·심사해 기존에 지원하던 8개 분야에 더해 2022년부터 지원할 3개 분야를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지능형로봇 분야는 자율주행, 생활 로봇 등 신산업 창출에, △철강 △화학 분야는 고도로 축적된 실제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접목해 주력산업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사업은 기술교육을 통한 재직자의 역량강화(Skill-Up)을 위해 2021년부터 추진해왔다.

구체적으로 산업계 수요에 밝은 협·단체와 교육기관(대학·연구원)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며, 업종별 특성에 맞는 AI 활용 커리큘림 및 교육 방법을 개발·운영해 신산업 창출 및 주력산업 혁신에 기여할 융합인재를 양성해오고 있다.

산업부는 이번 3개 분야 신규 선정을 통해 2022년도에는 총 11개 분야에 2,500명의 AI 산업현장 융합인재 양성을 추진하게 되며, 향후 25년도까지 총 12,000명 규모의 융합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정책관은 “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은 제조업 기반을 보유한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도약(Upgrade)시킬 수 있는 핵심”이라며, “해당 사업을 통해 미래차, 디지털헬스케어, 지능형로봇 등 신산업 뿐 아니라, 철강, 화학, 조선 등 주력산업의 경쟁력 제고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