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제로 추진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4.2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ctive Green initiative’ 선언, 국내 인터넷업계 최초 ‘SBTi’ 가입 신청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카카오가 기후위기 대응 원칙을 수립하고,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Active Green initiative’를 4월 28일 발표했다.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차원의 대응을 넘어,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겠다는 것이 목표로,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제로(Carbon-zero)를 목표로 하는 넷 제로(Net-ZERO)를 추진한다.

카카오가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추진한다. [사진=utoimage]
카카오가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추진한다. [사진=utoimage]

국내 인터넷업계 최초로 SBTi 가입 신청

카카오는 2040년까지 이산화탄소를 비롯해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6대 온실가스의 배출량과 카카오의 기술, 서비스, 정책을 통해 흡수하는 배출량을 동일하게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 안에서 : 카카오 내부의 탄소배출 감축 노력 △카카오를 통해 : 카카오의 파트너, 이용자들이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친환경에 기여 △카카오와 함께 :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통해 친환경을 실천한다는 ‘Active Green initiative’의 3원칙을 수립했다.

카카오는 ‘Active Green initiative’에 따른 활동으로 환경에 기여하고 있는 현황과 관련 정보를 ‘Kakao Carbon Index(카카오 탄소 지수)’를 통해 공개하고,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Kakao Carbon Index(카카오 탄소 지수)’는 카카오공동체의 환경 기여 활동을 탄소감축량으로 환산한 데이터다. 카카오는 인덱스를 통해 파악한 탄소 감축총량을 기초로, 매년 감축 목표를 제시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전자문서 서비스를 출시한 2016년 2월 이후 지난 2021년 말까지 1억 2,600만 건의 청구서 및 종이문서를 대체했다. 이를 탄소감축량으로 환산하면 37만 8,000kg이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우 택시 배회영업을 줄인 데 따른 탄소감축과 택시를 전기차로 전환시킬 계획이다.

이용자가 기후 변화 대응에 쉽게 공감하고, 다양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할 계획이다. Kakao Carbon Index 기반의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통해 카카오 플랫폼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개인이 절감한 탄소량을 확인하거나, 친환경 행동 실천 인증에 대한 리워드 지급 등을 검토 중이다.

환경 관련 글로벌 기구와의 소통도 적극 추진한다. 카카오는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인 ‘RE100(Renewable Energy 100%)’과 ‘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가입을 추진 중이다.

카카오는 “국내 인터넷업계 최초로 SBTi에 가입을 신청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준으로 검증받고 달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홍은택 ESG 총괄은 “‘Active Green initiative’ 선언을 계기로, 카카오의 이용자, 파트너를 비롯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친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라며, “ESG 경영의 일환으로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지속적으로 공동체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