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매뉴팩처링의 여정은 미래가 아닌 현재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7.11.1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랜트에 센서, 장비, 기계 혹은 다른 생산 관련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여기서 발생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다. 클라우드, 모바일 그리고 융합된 공장 전반에 분포된 EtherNet/IP와 같은 최신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업체는 진화하고 있는 제조 인텔리전스를 과거 어느 때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로크웰오토메이션, 데이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①

[Industry News 이건오 기자]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산업자동화 및 정보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산업 자동화를 위한 컨트롤 제품 및 소프트웨어, MES,제조 인텔리전스, 분석 애플리케이션 등 산업사물인터넷의 제조업 적용을 위한 폭넓은 제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환경 등의 3가지 기조를 꾸준히 유지하며 장비제조업체들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장비 분석 솔루션, 확장 가능한 모듈형 MES 출시 등으로 기업의 스마트 제조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FactoryTalk TeamONE [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

 

확장형 분석(Scalable Analytics)은 다양한 신규 애플리케이션, 에지 디바이스(Edge Device), 그리고 온/오프 프리미스 클라우드 플랫폼 관련 정보에 밀착된 데이터를 산출한다. 원격 모니터링, 기계 성능, 장비 상태와 진단, 그리고 예측형 유지보수 솔루션으로 기업의 자체 데이터에서 보다 빠르고 쉽게 그리고 점진적으로 이익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엔터프라이즈 수준에서는 플랜트 데이터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략으로 통합하기 위해 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한다. FactoryTalk Analytics가 이 솔루션 중 하나다. 또한, 완벽한 지식의 공유와 수집을 통해 팀에서 더 나은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힘을 실어주는 협력 툴인 FactoryTalk TeamONE은 팀에서 사건, 장치 정보, 알람, 트렌드 그리고 향상된 성능에 대해 기타 상세 사항들을 논의할 수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이 새롭게 확장해 선보이는 애플리케이션들은 생산실행시스템(MES)의 비용과 가치 실현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MES는 기업들이 생산을 연결, 관리, 검증 및 최적화해 스마트 제조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기존의 MES는 높은 비용 탓에 많은 제조업체들에게 구현이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로크웰오토메이션 무쿤(Mukund) 아태평양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매니저 [사진=Industry News]

로크웰오토메이션의 FactoryTalk Produc tion Centre MES 애플리케이션은 품질, 장비 성능, 추적 및 이력관리 등 제조업체들이 직면한 고유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솔루션들은 단일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장비 또는 작업 영역 레벨에서 시작할 수 있으며 최소한의 인프라만 구축되면 통합 MES 솔루션으로 확장할 수 있다.

제조업체가 프로세스를 시행하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해주는 확장 가능한 MES 솔루션인 Factory Talk Production, 확장 가능한 속도로 공장의 프로세스 품질 체제를 쉽고 효율적으로 모델링하고 실행 FactoryTalk Quality, 공장 효율성 및 생산 향상을 통해 제조업체들을 지원하는 모듈형 FactoryTalk Performa nce 등의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다.

각 확장 MES 애플리케이션은 ThinClient에 구현돼 현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IT 인프라 비용을 절감해준다. 각 애플리케이션이 기존 프레임워크에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투자를 보호해주며 추가적인 혜택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제조 환경에서 서로 분리된 자동화 시스템들을 연결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오래전에 인지한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이러한 모듈형 프레임워크를 창고 관리 및 프로세스 통합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지속해서 확대 구축해 나가고 있다.

ThinManager는 자동화 네트워크의 모든 PC, ThinClie nt, 모바일 장치 및 사용자에 대해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안전하고 집중된 방식으로 구성,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ThinManager는 강력한 비주얼라이제이션 및 인증 기능으로 안전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킨다. 모든 장치와 사용자의 관리를 간소화함으로써 유지관리 및 다운타임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ThinMana ger의 내장형 모빌리티 솔루션인 Relevance는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설비 주변 특정 위치 내에서만 안전하게 열람할 수 있는 유일한 위치 기반 모바일 관리 플랫폼이다.

자동 디바이스용 FactoryTalk Analytics 어플라이언스는 고객의 산업용 네트워크를 이동하면서 해당 자산을 검색하고, 생성된 데이터를 사전 설정된 상태 및 진단 대시 보드로 변환함으로써 분석 내용을 제공한다. 또한 장치에 주의가 요구되는 경우 시스템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액션카드’를 전달한다.

애플리케이션이 장치의 네트워크 토폴로지 또는 고장 피해 등 장치 간의 연결 정보를 파악하면 설치된 기반 시스템을 이해하고 해결 방식에 관한 권고 사항을 내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어플라이언스가 제대로 작동하는 상황에서 Allen-Bradley PowerFlex 저압 인버터의 재구성과 최적 성능 유지가 필요한 경우 사용자에게 액션카드를 보내 잠재적 다운타임을 방지하고 유지관리팀에게 솔루션을 알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