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AI 전문 서비스기업 베스핀글로벌이 새 정부의 대국민 디지털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된 디지털 국민 참여 플랫폼 ‘모두의 광장’을 자사 헬프나우 에이전틱 AI 솔루션 (HelpNow Agentic AI Solution)을 활용해 단 6일 만에 구축하고, 두 달간 성공적으로 운영을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6월 18일 정식 오픈한 모두의 광장은 국민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대국민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이를 국정에 신속히 반영하기 위해 구축됐다.
180만 9711건의 의견과 1만 3470건의 정책제안을 국정기획위원회 분과 및 소관 부처의 면밀한 검토 후 237건을 국정과제로 반영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19 당시 국민 안전에 크게 기여한 백신 사전 예약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또 한 번 상징적인 대국민 서비스 사업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모두의 광장은 최적화된 클라우드 인프라를 바탕으로 민첩하고 확장성 있는 시스템을 구현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자사의 헬프나우 에이전틱 AI 솔루션과 네이버 AI 클로바 X를 활용해, 국민들로부터 접수된 다양한 제안을 자동으로 요약·분석·분류하고 정책 제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조화함으로써 국민의 요구가 국정에 반영되도록 기여했다.
특히 LMM(Large Multimodal Models), STT(Speech-to-Text),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등 주요 AI 기술들을 융합해 국민이 음성,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형태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문서 요약 △제안 분류 △키워드 추출 △소관 부처 추천 △유사 제안 추천 △토론 요약 △공약 추천 기능을 자동화해 국민 참여를 바탕으로 정책 수립을 실현하는 국민 소통의 AI 에이전트 역할을 수행했다.
한편 베스핀글로벌은 지난 2021년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속성을 확보하며 국민의 안전 확보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존 시스템의 트래픽 병목과 서버 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구조를 도입하고, 대규모 사용자 접속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적 혁신을 이끌어낸 바 있다.
베스핀글로벌코리아 허양호 대표는 “2021년 백신 예약 시스템 구축에 이어 이번 국민 소통 플랫폼도 짧은 시간 안에 안정적으로 구현하며, 공공 분야에서 베스핀글로벌의 기술력과 실행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최근 한국수력원자력, 울산교육청, 성동구청, 부산 남구시설관리공단 등 여러 공공기관에서 내부 업무와 민원 자동화를 위한 AI 도입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베스핀글로벌, 스노우플레이크 월드 투어 서울 2025 참여 성료
- 베스핀글로벌 미국법인, 美 애드본 커머스 생성형 AI 구축 프로젝트 완료
- 베스핀글로벌, 스마트인재개발원과 전략적 제휴… “AI·디지털 인재 양성”
- 베스핀글로벌–노르마, 양자 클라우드 확산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베스핀글로벌, 금융 특화 AI 전문 기업 ‘코그넷나인’ 전격 인수
- 베스핀글로벌, 헬프나우 AI 시큐리티 출시… AI 보안 시장 본격 진출
- 베스핀글로벌, 제조 에이전틱 AI 성공사례 선봬… “처리시간 30%↑ 오류율 50%↓“
- 베스핀글로벌-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MOU 체결… “유망 기업 발굴·육성”
- 베스핀글로벌 미국법인, ‘액셀비오(AccelVeo)’ 출시… “AI 기반 제조 전반 최적화 솔루션“
- 베스핀글로벌, 국내 첫 AI 경영시스템 국제인증 획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