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은퇴설계 서비스 홍보 이미지/ 사진 = 교보생명
교보생명 은퇴설계 서비스 홍보 이미지/ 사진 = 교보생명

[인더스트리뉴스 홍윤기 기자] 교보생명은 4050세대의 은퇴 준비 고민 해결을 위해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기반 ‘은퇴설계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서비스는 100세 시대를 맞아 은퇴 시기가 가까워진 4050세대의 가장 큰 고민이 ‘은퇴 준비 부족’이라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은퇴설계 서비스는 3층 연금 체계인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을 교보생명 앱에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공적연금을 포함해 여기저기 흩어져 가입된 연금 자산을 일일이 확인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하고, 은퇴 후 매달 받게 될 예상 연금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아울러 교보생명의 은퇴설계 서비스는 기존 유사 서비스들이 연금 자산을 단순히 모아서 보여줬던 것과 달리 고객이 직접 연금 개시 나이, 은퇴 후 생활비, 연금 수령 방법 등을 설정해 다양한 은퇴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서비스 내에서 퇴직연금 전문 컨설턴트와 1:1 상담을 신청해 개인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은퇴 전략 수립도 가능하다.

교보생명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 6월 퇴직연금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은퇴 동향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384명 중 은퇴를 앞둔 4050 세대(40.2%)의 35%는 “은퇴 준비가 부족하다”, 10%는 “은퇴 준비가 전혀 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노후 준비 필요성을 크게 절감한 순간이 언제였는지 묻는 질문에 4050세대는 “예상 연금수령액을 조회했을 때”라고 답한 응답자가 30.3%로 가장 많았다.

원하는 은퇴설계 서비스로는 ‘은퇴 후 재무 목표 설정 및 점검’(27.2%), ‘자산운용 전략 안내’(25.2%) 순으로 많았다

서비스 방식으로는 ‘전문가와의 1:1 상담’(44.3%)과 ‘편리한 앱 또는 웹’(22.8%) 순으로 나타났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은퇴 시기가 가까워지는 4050 세대일수록 연금 자산 현황을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하고 싶어하며 접근성 높은 디지털 도구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걸 알게 됐다”며, “은퇴설계 서비스는 이런 고객 니즈를 반영한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2022년 보험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1.0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로 지난 6월 시행된 마이데이터 2.0을 적용해 은퇴설계 서비스를 한층 더 고도화했다.

자산 조회와 연결을 위한 동의 절차가 2단계에서 1단계로 간소화됐고, 132개 금융사 및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과 연동해 은퇴 후 예상 연금 수령액을 보다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출시 기념 이벤트도 연다. 교보생명 앱에서 은퇴설계 시뮬레이션을 체험하고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배달음식 상품권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는 11월 7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조길홍 교보생명 법인사업본부장은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자금과 위험 요소를 함께 고려한 은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보험사의 강점”이라며 “고객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종합 솔루션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돕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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