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뜨는 태양이 되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5.0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전 세계에서 태양광발전 설비 확산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인도의 태양광 시장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인도 태양광에너지 설비 9.26GW 설치하는 등 사상최대 규모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인도는 지난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기존 대비 100GW 규모의 설비를 7년동안 늘리겠다고 선언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지원에 힘입어 태양광 산업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인도는 현재 화석연료에 의존해 에너지 수급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2월을 기준으로 했을 때 여전히 58%의 전력 수급을 화석연료가 책임지고 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의 보급과 확대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정부 정책의 지원에 힘입어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18.8%까지 증가했다. 이 비율은 인도에서 생산되는 전력원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나렌드라 모디 정부는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통해 현재의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022년까지 175GW로 늘릴 계획이며, 목표달성을 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태양광 에너지 설비의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인도에서는 총 9.26GW 규모의 신규 태양광발전 설비가 설치됐다. 이와 같은 규모는 전년 대비 94% 증가한 것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인도 태양광 시장이 국제 태양광 시장에서 신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dreamstime]
인도 태양광 시장이 국제 태양광 시장에서 신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dreamstime]

세계 3위로 우뚝 선 인도 태양광 시장 

인도는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대규모 태양광에너지 프로젝트를 추진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의 태양광발전 국가로 등극했다. 인도 태양광 시장이 성장한 반면 미국과 중국, 일본 등 기존에 강세를 보이던 태양광발전 시장 리더 국가들은 내부 정책적 후퇴로 인해 성장속도가 감소하는 추세다. 

태양광 시장이 성장하고 셀 수요가 증가한 것과 동시에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현지 기업 육성계획과 더불어 신재생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고 남으면 전력회사에 재판매할 수 있게 하는 넷미터링(Net Energy Metering) 제도 등 정부 정책으로 인해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인도 모디 총리는 지난 2010년부터 수입 태양전지를 사용하는 대규모 태양광 건설프로젝트인 National Solar Mission을 진행했으며, 2015년에는 내각 결의를 통해 2022년까지 태양광발전 목표치를 10만MW로 상향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여기에 인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부도 에너지저장장치 프로젝트를 발주해 인도 현지 기업이 강력한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인도 정부는 현재 이러한 지원을 통해 에너지저장장치 생태계 육성과 허브 구축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각 주 정부별로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넷미터링 정책도 에너지저장장치의 확대와 수요증가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를 위해 인도 정부는 지난해 에너지저장장치와 관련된 예산으로 한화 28억 원에 해당하는 1억6,000만 루피를 배정했다.

연도별 국제 태양광발전 설비용량 [그래프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연도별 국제 태양광발전 설비용량 [그래프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저가 중국산 대응 위해 세이프가드 발동 추진

인도 역시 태양광발전 단가가 kWh당 2.44루피(약 0.04달러)로 최저가를 갱신하면서 태양광발전 기업들이 저렴한 수입산 부품을 선호하고 있다. 중국과 말레이시아 등 국가에서 부품수입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인도 정부는 수입산 태양광 셀과 모듈장치에 대한 세이프가드 발동을 올해 2분기 내에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이다. 

하지만 전인도태양광산업협회(AISIA)는 세이프가드 발동에 따른 시장 위축을 우려해 품질이 낮은 중국 제품에 한해서만 반덤핑, 세이프가드 도입을 요청한 상태다. 코트라 벵갈루루 무역관이 인도 현지의 관계자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발전단가가 1달러 미만인 상황에서 품질과 가격이 매력적이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곤혹스러운 일이다”며, “문제가 되고 있는 일부 중국산 제품에 한해서 세이프가드가 도입되는 것이 오히려 이익이다”고 밝혔다. 

인도정부는 자국의 태양광발전 부품 제조기업에 약 1,100억 루피(약, 1조8,491억 원) 규모의 재정지원과 저리 대출, 발전설비 건설에 필요한 제품의 관세면제를 제공할 방침이다. 그러나 인도 태양광설비시설 대부분이 가격에 민감한 ‘유틸리티급’ 발전설비로서 전체 89%를 차지하는 만큼 향후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에 따라 인도 태양광 시장의 진출 여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별 태양광발전 설비 유틸리티 & 루프탑 비율 [그래프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국가별 태양광발전 설비 유틸리티 & 루프탑 비율 [그래프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현지화 전략을 통해 인도시장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 

인도는 풍부한 일조량과 넓은 토지 등으로 태양광발전에 적합하고 유리한 자연환경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도 모디 정부가 태양광발전 시장 투자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면서 실제 정책상에서도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증설과 예산 증액 등의 조치가 추진됐고 이러한 영향으로 인도 태양광 시장은 잠재성이 급격히 증가했다. 

인도의 태양광 시장이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신흥시장임에는 모두가 이견이 없다. 코트라 벵갈루루 무역관은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판매가 아닌 ‘made in India’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시장개척 효과가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인도 현지의 태양광발전 단가가 낮고 저가 수입산 제품의 물량공세로 인해 발전설비 제조기업도 맥을 못 추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태양광발전 설비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저장장치와 태양광 셀은 인도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 제휴를 맺어 기술이전협력 혹은 현지 생산을 도모하는 등의 현지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종류별 에너지발전량 현황(2018.2 기준) (단위 : MW) [표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인도 종류별 에너지발전량 현황(2018.2 기준) (단위 : MW) [표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실제로 지난 2월 진행된 한국과 인도 간 전력 인프라 개선사업과 재생에너지 기술협력에 관한 정부회의에서도 인도 정부는 한국과의 에너지저장시스템, 태양광 셀 생산에 대한 협력 여지가 클 것이라고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다만 송전망 확충과 전력거래 인프라 미성숙으로 인해 불필요한 행정비용이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인도 특유의 행정·비즈니스 문화도 현지 진출에 애로사항인 만큼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코트라 벵갈루루 무역관은 당부했다. 

(자료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