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동향 및 국내 기술력 강화 방안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1.1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초연결, 초지능화가 가능해지고 모든 것이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연결되고 지능화되고 있다. 이는 제조업에서 가장 큰 두각을 나타내며 이와 관련 기술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업 통한 신기술 개발로 시장 활성화 중요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로봇, CPS 등 ICT를 기반으로 한 기술들을 언급하고 있으며 각국의 주요 기업들은 이들을 중심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의 경제적 부가가치 예상 순위를 보면 모바일 인터넷이 약 3조~10조달러로 우선순위를 차치했으며 이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로봇, 자율주행차 순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초연결, 초지능화가 가능해지고 모든 것이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연결되고 지능화되고 있다. [사진=dreamstime]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초연결, 초지능화가 가능해지고 모든 것이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연결되고 지능화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이에 독일, 미국, 일본 등 글로벌 기업들도 디지털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도권 확보를 위해 나가고 있다. 특히 독일의 지멘스, 미국의 GE, 프랑스의 슈나이더일렉트릭, 일본의 미쓰비시전기 등의 기업들은 ICT 기술을 바탕으로 축적된 기술의 고도화 및 타 산업과의 융합 확대를 통해 산업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해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 대응에 나섰고 13대 혁신성장동력을 선전해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는 다양한 신산업 창출과 튼튼한 주력산업 육성,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안전망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지능화 기술 및 데이터, 네트워크 확보를 기본 방향으로 설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 구현을 위한 차세대통신, 인공지능, 자율자동차 등 13대 혁신성장동력 분야를 선정하고 분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육성전략을 수립했다. 최근 2015년에는 제조업혁신 3.0 정책수립과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을 발족하고 지난 1992년 G7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2003년 차세대성장동력, 2009년 신성장동력, 2014년 미래성장동력, 그리고 지난해 혁신성장동력으로 변화하고 유지하고 있다.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관련 기술력을 키우기 위해 이들을 위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인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사진=dreamstime]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관련 기술력을 키우기 위해 이들을 위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인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사진=dreamstime]

그러나 이러한 정책 수립, 추진만으로는 주요 선진국들과의 기술력 격차를 줄이기에는 역부족이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정책 수립도 좋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문제부터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한다. 즉,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관련 기술력을 키우기 위해 이들을 위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인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한 스타트업 대표는 “산업부, 중기부를 통해 정부에서 연구개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우리와 같은 기업들이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제한이 생각보다 크다”며, “예를 들어 시작한지 1~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매출액, 지난해 실적 등을 물으며 애초에 지원을 받으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잘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가뜩이나 어렵게 개발하고도 이를 시장에 내놓으면 대기업들은 이미 외산 및 자사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고 마땅히 판매할 시장조차 형성이 잘 돼 있지 않아 결국 문을 닫는 회사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경우에는 중국제조 2025 정책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것으로 저성장 시대에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성장 동력이자 경제 구조 전환을 위한 것이다.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 변화하면서 공업화와 정보화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다. 주간기술동향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제조업 경쟁력에서 중국이 독일을 제치고 미국 다음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은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ICT 신산업을 주요 전략분야로 선정하고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로봇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거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주력하는 등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과 같이 맹목적인 정부 주도하에 정책을 추진해 나가는 것도 좋지만 국내 여건 상 정부 위주로 가기에는 한계가 있다.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며 정부는 이들이 서로 동등한 관계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그 장을 마련해줘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