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일원화된 스마트팩토리TF 채널 통해 지속 지원할 것”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2.10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 대정부 권고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의 일원화된 창구 채널과 정책자문 역할을 강화한다. 스마트팩토리에 대해서는 지난 1기와 마찬가지로 일원화된 채널로 민관이 소통할 수 있도록 4차위가 역할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

2기 4차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 주도로 혁신성장 분야 TF 구성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가 2기 첫 공식행사로 제9차 회의를 개최하고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 및 향후계획’ 등을 심의‧조정했다. 2기 4차위는 4차 산업혁명 영향분석, 비전과 추진방향을 바탕으로 2019년 상반기까지 민관협업과 사회적 토론을 거쳐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안을 권고안 형태로 제시할 계획이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장병규 위원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4차산업혁명위원회 장병규 위원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아울러 위원들이 주도해 전문 분야별 과제들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사회 전반의 큰 그림과 대응 원칙을 내년 상반기에 대정부 권고안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로봇제품의 시장창출 지원방안, 4차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 등을 논의했으며 장병규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 및 일자리 변화 양상을 전망하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에 대해 정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 위원장은 “2기 위원회에서는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 중 대정부 권고안 형태로 제안할 계획”이라며, “지난해 11월 발표한 1.0이 정부 부처의 4차 산업혁명 추진 계획을 4차위가 심의‧조정한 것이었다면 이번 2.0은 4차위가 미래에 대한 큰 그림과 원칙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4차위가 중심이 돼 관련 부처 및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분과를 구성해 논의하고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면 규제‧제도혁신 해커톤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 위원장은 “대응계획 2.0에서는 지능화의 효과가 크다고 판단되는 의료, 제조, 금융, 스마트시티 등의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관련된 사회‧제도적 대응과제들을 검토하고자 한다”며,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이 권고안에 그치지 않도록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와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 등과 협업해 실질적인 정책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대국민 인식 제고를 강조하며 4차위 위원들이 참여하는 대국민 인식 제고를 하나의 일관된 브랜드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민관이 협업하는 팀플레이를 강조했다. 

대국민 인식 제고를 강조하며 4차위 위원들이 참여하는 대국민 인식 제고를 하나의 일관된 브랜드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dreamstime]
대국민 인식 제고를 강조하며 4차위 위원들이 참여하는 대국민 인식 제고를 하나의 일관된 브랜드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dreamstime]

장 위원장은 “2기 위원회는 정부와 민간, 기업, 국민 등 다양한 주체의 일원화된 창구 기능을 수행하는 민관 협력 채널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특히 혁신 성장의 가능성을 확인한 분야나 민간에서 요구하는 이슈들에 대해서는 4차위의 위원이 중심이 되는 TF를 구성하고 운영을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TF에 관련 정부부처 뿐만이 아니라 유관단체 및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유도해 의견 수렴의 창구역할을 하겠다”며, “예를 들어 1기의 자율주행차TF와 스마트팩토리TF의 안정적 운영사례를 바탕으로 2기에서는 블록체인 및 ICO와 관련한 TF 구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마트시티특위와 헬스케어특위의 지속추진도 언급했다. 스마트시티 분야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에 따라 선정한 세종과 부산의 국가 시범도시 조성 등 주요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며 헬스케어 분야는 1년간의 특위 운영 결과 관련 산업의 미래가능성을 모두 공감했으나 너무 폭넓다는 지적에 필요시 TF 추가 등을 통해 정책화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끝으로 장 위원장은 “새로운 사회적 합의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규제‧제도 혁신 해커톤’을 지속하고 해커톤의 합의 내용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