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위한 에너지전환 국제적 협력에도 ‘혁신’ 필요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6.1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정상회의 앞서 에너지·환경장관회의 동시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6월 28일부터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지난 6월 15일부터 이틀 간 일본 나가노에서 환경·에너지 합동장관회의와 환경장관회의가 개최됐다. 2019 G20 에너지·환경 장관회의는 2015년 터키에서 최초로 개최된 이후 4번째 회의이며, 올해는 ‘혁신’을 주제로 에너지와 환경 장관회의를 동시에 개최했다.

G20 장관회의 최초로 에너지 및 환경 장관들이 공동회의를 개최하고, 에너지와 환경 부문으로 나눠 별도 회의를 개최해 ‘환경·에너지장관 합동선언문’, ‘환경장관선언문’이 채택되는 성과를 냈다.

[]
지난 6월 15일부터 이틀 간 일본 나가노에서 환경·에너지 합동장관회의와 환경장관회의가 개최됐다. [사진=산업부]

이번 2019 G20 에너지·환경 장관회의에서는 ‘혁신’을 주제로 환경보호와 경제성장의 선순환 가속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파리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등을 통한 에너지전환의 중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R&D와 민간투자가 ‘혁신(Innovation)’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시장과 투자환경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견해를 같이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에너지와 환경에서 수소가 갖는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G20 차원에서 R&D 투자, 규범과 표준 등을 구체적 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는 5대의 수소자동차를 이번 회의 기간에 특별히 일본으로 운송해 전시 등 적극적 홍보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기존 화선연료 에너지원 대체하는 재생에너지 전환 강조

G20회원국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에너지전환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파리협약 이행, 청정에너지 기술혁신, 산업계 역할 등을 강화하는 합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에너지전환과 함께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미세먼지(PM2.5)를 포함한 대기오염 등의 환경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공유한 G20은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공유, 기술혁신, 민간투자 활성화 등을 위한 혁신행동계획 ‘G20 Karuizawa Innovation Action Plan’에 동의했다.

[]
환경부 조명래 장관(사진 가운데), 산업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사진 우측)이 G20 에너지·환경 장관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합동장관회의 발언을 통해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 물질의 대부분이 에너지 부문에서 기인한다”며, “기존 탄소 에너지원을 대체하는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원 확대를 위해 탈석탄 및 에너지 전환 정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상황 및 2050 저탄소 발전전략 수립 경과를 소개했다.

에너지 장관회의에서는 현재의 화석연료의 역할을 인정하면서도 온실가스 감축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재생에너지와 혁신을 통한 에너지전환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G20 에너지장관들은 에너지전환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고 청정에너지 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 에너지 효율성, 재생에너지 및 혁신을 위한 정책, 재정 및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기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했다.

산업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기후변화대응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각국의 에너지 분야에서 혁신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더불어 2017년 이후 한국의 재생에너지, 효율 향상 등 에너지전환 정책과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소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한국의 노력과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를 강조했다.

또한, 한국이 올해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마련해 궁극적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준비 중임을 밝히고, 친환경 수소시대로 전환을 위한 G20 차원의 공동 노력의 중요성 제기했다.

[]
G20 장관회의 최초로 에너지 및 환경 장관들이 공동회의를 개최했다. [사진=환경부]

기후변화 대응 국제적 협력과 이해관계자 간 소통 필요

G20 회원국은 순환경제, 지속가능 물질관리, 3R(Reduce, Reuse, Recycle) 등 정책 접근을 활용한 자원효율성 촉진이 지속가능 발전에 필수적이라는 것에 동의했다. 특히, 해양 폐기물 및 미세플라스틱의 저감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와의 협력과 개별국가 별로 신속한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일회용 플라스틱, 해양 플라스틱 및 미세플라스틱 관련 제4차 UN환경총회 결의안과 플라스틱을 관리물질로 지정한 제14차 바젤협약을 환영하면서 이번 회의에서 마련된 ‘G20 해양폐기물 이행체계’를 지지했다.

조명래 장관은 “자원효율성 개선을 통한 자원소비와 경제성장의 탈동조화(Decoupling)가 필요하다”며, “기존의 선형경제 패턴에서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이어 해양 플라스틱이 별도 처리 없이 환경에 유출됐을 경우 생태계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경고한 조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마련된 ‘G20 해양폐기물 이행체계’를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한국정부도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및 미세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G20 회원국은 기후적응 행동이 재난위험을 방지하고 지속가능발전과 취약계층 보호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동의하며, 기상이변 및 재난에 대비한 기반시설 투자를 포함해 종합적응전략 및 재난관리전략 수립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더불어 국제협력을 통해 적응계획 관련 경험과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민간투자 활성화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조 장관은 “기후적응 조치는 기후재난의 사후관리 측면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및 사회 전체의 기후탄력성을 배양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며, “적응 정책 결정시 효과성, 지속가능성, 평등성을 모두 고려해야 하고 기후변화의 영향은 지역 및 부문에 따라 상이하므로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정보공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