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지난 1분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한국계 배터리 3사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2022년 1분기 및 3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CATL의 1위 독주가 이어진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유지했고, SK온은 높은 성장세로 5위 자리를 굳건히 했다. 전반적으로 중국계 업체들의 높은 상승세가 지속된 가운데, 국내 3사 모두 두 자릿수 이상 성장세를 나타냈다.
2022년 1분기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95.1GWh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났다. 2020년 3분기부터 시작된 시장 상승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강세에 힘입어 CATL과 BYD를 필두로 다수의 중국계 업체들이 시장 성장세를 이끌었고, 올해 초 CALB가 삼성SDI를 넘어서 6위에 오르는 등 중국계 업체들 대부분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비해 파나소닉을 포함한 일본계 업체들은 대부분 시장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성장률에 그쳐 점유율이 크게 하락했다.

국내 3사의 경우, SK온이 142% 고성장을 이뤘으나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의 성장세가 주춤 하면서 중국계에 비해서는 낮은 성장세를 보였고, 전체적으로 점유율이 다소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39.1% 증가한 15.1GWh로 2위를 기록했다. SK온은 2.4배 급증한 6.3GWh를 기록해 순위가 전년 동기보다 한 단계 올라서며 점유율도 소폭 상승했다. 삼성SDI는 26.2% 증가했지만, 전체 시장 점유율은 2% 하락했다.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가 주 요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테슬라 모델Y(중국산), 폭스바겐 ID.4, 아우디 Q4 e-트론 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 5와 기아 니로 EV, EV6 등의 판매 증가가 고성장세로 이어졌다. 삼성SDI는 BMW iX와 피아트 500 등의 판매 증가가 주로 작용했다.

한편, 2022년 3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41.4GWh로 전년 동월 대비 1.7배 이상 증가했다. 중국과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모두 성장한 가운데, 업체별로는 상당수 중국계 업체들이 시장 성장세를 이끌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21개월째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중국 봉쇄, 전쟁, 반도체 수급 등의 문제들이 향후 전기차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할 부분이다.
2022년 들어서도 중국계의 압박이 수그러들 기색이 보이지 않고 있다. 글로벌 톱10 속에서 선전하고 있는 국내 3사가 앞으로 어떻게 대응을 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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