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유세포 분석’, 효율적인 연구방법은?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2.11.0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한 연구과정, ‘피아이(PI) 포지셔닝 솔루션’ 활용 신속·정확한 해결 가능해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유세포 분석은 혈액학, 감염학 및 면역학과 같은 임상 진단에서 중요도가 커지고 있으며, 높은 처리량의 측정 및 분석 절차다. 이에 생명공학뿐만 아니라 의학 및 세포 생물학 분야 기초 연구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해당 연구에서 세포의 정량 분석은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다.

유세포 분석 과정에서 다이크로익 컬러 필터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형광 라벨이 있는 셀의 형광 신호를 구체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사진=PI]

유세포 분석은 ‘광산란 효과’를 기본 원리로 하며, 특별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변경 가능하다. 일례로 ‘유세포분석기(FACS, fluorescence-activated cell sorting)’는 형광 세포를 각기 다른 특성에 따라 구별 및 분류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한편 층류(laminar flow)에서 단일 셀을 제거하는 것은 ‘압력경도(pressure gradient)’를 생성하는 것과 같다. 층류란 유체가 평행한 층을 이루고, 층과 층 사이가 붕괴되지 않으면서 흐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압력 임펄스(pressure impulse)’는 이전에 감지한 세포를 미세유체 칩의 관으로 의도적으로 유도하는 압전 다이어프램 챔버에서 방출된다. 해당 방법 및 미세유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PI세라믹’은 다양한 피에조 컴포넌트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미세유체 칩은 ‘µm’ 정밀도로 각 리테이너에 자동으로 배치(칩 로딩) 및 칩과 레이저가 정렬해야 하고(광학 조정), 칩은 수집 미량정량판(측류 조정)에 연계 조정하기에 모든 장치에서 ‘모션 및 포지셔닝 시스템’은 분석 속도와 신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PI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포지셔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PI]

특히 단말장치 복잡성에 따라 각기 다른 작업에 1개 이상의 모터 포지셔닝 요소가 필요하며, △역동성 △이동 범위 △정밀도 같은 성능 매개 변수 외에도 △외부 매개 변수 △크기 △모양 등은 가용한 설치 공간에서 필요한 성능을 내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PI는 피에조 스택 액추에이터, 소형 피에조 초음파 드라이브 및 마그네틱 다이렉트 드라이브, 복잡한 다축 시스템 등 모션 및 포지셔닝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가진 장비 개발로 고객 요구사항을 해결한다.

또한 ‘스탠다드 컴포넌트 및 서브 시스템’과 더블어 오랜 경험 바탕 비용 최적화된 장치별 솔루션을 개발이 가능하며, 개별 솔루션뿐만 아니라 모션 및 포지셔닝 내 모든 작업을 포괄하는 전체 상호작용 솔루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고객들은 PI에서 제공하는 최적의 컨트롤러 기술을 사용해 다양한 서브 시스템의 모션 시퀀스를 이상적으로 정렬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툴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별 소프트웨어 및 인터페이스도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