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 주도 중소기업 정책 논의… 성과지향적 프로젝트 중심 지원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9.1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한자리서 정책실행 방안 논의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가 지난 8일 세종테크노파크 6층 대강당에서 이영 장관 주재로 지역중소기업 육성의 첨병 기관인 테크노파크(19개)와 창조경제혁신센터(19개) 원장 및 센터장들과 지역 정책의 효과성과 체감도를 끌어 올리기 위한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중기부가 지난 8일 세종테크노파크에서 전국 테크노파크·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중기부]

중기부는 이날 회의가 코로나19 위기 여파에 지역소멸, 3高 복합위기까지 겹쳐, 고군분투 중인 지역중소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정책 대전환을 모색하고자 마련됐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대다수 실·국장들과 전국 13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이 참여해 지역중소기업 육성방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연석회의는 1부와 2부로 나눠 개최됐으며, 1부 순서엔 테크노파크와 창조경제혁신센터 양 기관의 중소기업 육성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상호 공유하며, 벤치마킹하는 기회를 가졌다.

모범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대구테크노파크’는 대구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지역 내 11개 혁신기관과 ‘산업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하고, 고성장 중인 ABB인공지능(A)․빅데이터(B)․블록체인(B) 산업 분야 중소기업을 2026년까지 50개사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원루프(기술개발→사업화→마케팅→투자 및 상장(IPO)) 지원중이다.

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지역 37개 기관과 원팀을 이뤄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를 협업중이다. 발굴된 기업에게는 공간, 자금, 투자연계, 기술지원까지 종합 지원하고 있다. 세계 3대 스타트업 기술행사라 불리는 CES2023, 에디슨 어워드, 매스챌린지에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한 기업 총 27개사가 선정된 것도 협업의 결과다.

2부 순서에서는 본격적으로 지역 정책의 효과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중기부 이영 장관은 “전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구현하는 것은 윤석열 정부의 6대 국정목표 중 하나이며, 국정과제에도 중소기업 중심의 지역 정책이 주요 핵심 과제”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지역주력산업 개편방안’, ‘지역중소기업 혁신성장 촉진방안’, ‘글로벌혁신특구 조성방안’ 등을 연이어 발표했으나, 지역 현장의 목소리는 여전히 중소기업 곁에 중소벤처기업부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라며 안타까운 소회를 밝혔다.

지금까지의 지역사업으로는 지역 혁신을 견인하는데 한계가 있고, 지역의 체감도도 낮아 지역사업 지원체계를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 것이다.

이에 중기부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지방정부와 지역혁신네트워크를 활용해 특색있고 비교우위에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면, 중기부는 지역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해 가용한 효과적인 정책수단을 집중 투입하는 방식의 ‘지역특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역특화 프로젝트’는 지난 2월 개편한 지역주력산업과 연계해 특화 분야를 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지역의 다양한 정책을 엮어내 성과지향적 목표를 만드는 것으로, 그동안 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지역혁신지원기관이 개별기업 단위로 지원하던 방식을 지역특화 프로젝트 단위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지역특화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하면 지역의 집행기관 간 칸막이를 낮추고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화학적 클러스터링이 기대된다.

2부 순서 말미엔 장관과 참석자들이 허심탄회하게 지역 정책을 공유하고, 현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의 대화’ 시간이 이어졌다.

해당 자리에서 이영 장관은 “중소벤처기업부는 본부와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속 공공기관 및 협단체 등과 핵심미션을 공유하고 공동 추진하면서 ‘하나로 강력한 원팀’ 체제를 구축해 왔다”면서, “중소기업 성장 사다리의 두 축인 테크노파크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쌍두마차가 돼 지역중소기업이 만드는 ‘살맛나는 지방시대’를 만들어 가는 일에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발표한 ‘지역특화 프로젝트’의 내용을 구체화해 9~10월 중 지자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역별로 특화 프로젝트 기획안을 제출받아 연내 선정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