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등 美 재고 3개월치에 불과…“가격 인상 시 수출도 악영향”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대한민국의 제21대 대통령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유력시 되는 가운데, 4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이재명 당선인은 ‘한‧미 관세’ 해결을 첫 당면 과제로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 승리의 기쁨을 누릴 새도 없이 21대 대통령 이재명 당선인은 취임하자마자 당장 ‘트럼프’라는 거대한 산을 마주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달 대미 수출을 32%나 쪼그라들게 한 미국 자동차 관세 문제는 신임 대통령이 시급히 풀어야 할 가장 큰 난제가 될 것이 확실시된다.
통계청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4월 한국 경제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 투자까지 모든 부문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3개월 만에 ‘트리플 감소’를 나타냈다.
특히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품목별 관세 25%를 적용받기 시작한 자동차 생산이 전월 대비 4.2% 급감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에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미국의 관세는 (한국의) 차기 대통령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논평하기도 했다.
실제로 한국 경제는 트럼프발(發) 관세 전쟁 영향이 본격화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수출액이 4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전환했고 이 가운데 대미 수출은 8.1% 줄어 4월(-6.8%)보다 감소 폭이 커졌다.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건 트럼프가 4월부터 25% 관세를 부과한 자동차 수출이 무려 32% 급감했다는 점이다. 자동차는 반도체와 함께 한국의 2대 수출품 중 하나다.
이에 대응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미국 현지 재고 소진에 집중하고, 미국으로의 수출량을 줄였다. 그 결과 수출 감소로 이어졌다는 것이 업계의 대체적 분석이다.
하지만 한국 자동차 회사들이 미국 현지 재고분에 의존할 수 있는 기간은 얼마 남지 않은 상태다. 현대차, 기아, 한국GM의 현지 재고분은 2~3개월 치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여파로 현대차는 최근 울산 1공장 2라인의 휴일 특근을 취소하며 전기차 생산을 줄이는 등 국내 자동차 공장에서는 생산 감소 징조까지 나타나고 있다.
결국 국내 자동차 업계는 새로 들어설 정부가 마주할 한‧미 간 관세 실무 협상에 촉각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이같은 상황이 장기화될 시 그 피해는 자동차 부품업체에까지 확산될 수 있는 만큼 차기 대통령이 미국과의 자동차 관세 합의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끌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그 어느때보다 높다.

이에 그동안 ‘대통령 부재’로 인해 제대로 된 관세 협상 한 번 해보지 못한 한국의 차기 행정부는 한‧미 관세 문제 해결에 빠른 시일내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앞서 대선 기간동안 각 정당 후보들도 트럼프 행정부와의 관세 협상을 최우선 과제로 꼽으며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다만 이재명 당선인의 협상 전략은 마음이 다급한 완성차 업계와는 다소 온도 차가 있어 보인다.
지난달 18일 열린 경제 분야 TV토론에서 이재명 당시 후보는 “미국이 (자신들의) 요구를 100% 관철하겠다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한국이) 맨 먼저 나서서 서둘러 협상을 조기 타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완성차 업체의 한 관계자는 “미국 관세 여파 흡수를 위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현실화 할 경우 미국 현지 판매는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이럴 경우 대미 수출은 설상가상 더욱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이재명 정부에 미국과의 조속한 관세 협상 착수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