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인버터 솔루션으로 태양광 수익증진 노린다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7.11.2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3대 인버터 업체 중 하나인 솔라엣지가 한국시장에 진출했다. 2006년 PV 시스템에서 전력을 얻고 관리되는 방식을 바꿔놓은 인텔리전트 인버터 솔루션을 발명해 유명세를 얻은 이 회사의 DC 최적화 인버터 솔루션은 120여개 국가의 태양광 PV 시스템에 설치돼 있다.

세계적인 태양광 인버터 기업 솔라엣지, 한국시장 공략

독일 호펜하임의 1MW 규모 태양광발전소에 적용된 솔라엣지 시스템 [사진=솔라엣지]
독일 호펜하임의 1MW 규모 태양광발전소에 적용된 솔라엣지 시스템 [사진=솔라엣지]

[Industry News 이주야 기자] 솔라엣지(SolarEdge)가 DC 최적화 인버터를 개발하기 시작했을 때, 회사는 기존 시스템의 한계, 주로 불일치로 인한 에너지 손실, 설계 유연성 부족, 저해상도 모니터링 및 안전 위험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를 세웠다. 첫 번째, 모듈 당 발전량을 최적화 및 모니터링하는 것과, 두 번째, 기존 시스템과 유사한 설치 방법 및 구성 요소를 사용할 것, 그리고 세 번째, 장기간 운영비용의 최소화이다.

따라서 솔라엣지는 기존의 인버터 솔루션을 두 가지 제품으로 분리하는 DC 옵티마이저 인버터 솔루션이라고 하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기술을 개발했다. 첫째, 파워 옵티마이저와 둘째, 단순화된 인버터다. 파워 옵티마이저는 모듈 레벨에 위치해 스마트 모듈로 전환한다. 파워 옵티마이저는 각 모듈 수준의 트래킹과 각각의 최적 동작점에 대한 전류 및 전압의 실시간 조정을 제공해 시스템 출력을 극대화한다.

솔라엣지, 인버터 제품 통한 복합적인 지능형 솔루션 제공
단순화된 인버터는 기존의 스트링 인버터와 유사하게 설치되지만 AC/DC 변환 및 계통 연결만 담당한다. 기존의 스트링 인버터의 제한된 설계와 비교할 때, 솔라엣지 상용 시스템은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하며 주어진 공간에 더 많은 패널을 장착할 수 있다. 또한 솔라엣지 솔루션은 훨씬 긴 스트링을 연결해 시스템 당 스트링수를 크게 줄이고 시스템 비용의 균형을 줄인다.

이 솔루션에는 두 가지 추가 기능이 포함된다. 첫째, 클라우드 기반 모듈 수준 모니터링 플랫폼과 둘째, 향상된 안전 메커니즘이다. 솔라엣지 모니터링 플랫폼은 모듈, 스트링, 인버터 및 시스템 레벨에서 전체 데이터 및 보고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즉각적인 오류 감지, 실시간 경고, 포괄적인 분석 및 원격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이러한 중요한 기능은 장기적인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고 시스템 가동 시간을 늘린다.

향상된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해 솔라엣지는 설치자, 유지보수 담당자 및 소방관을 보호하기 위해 모듈 수준의 안전을 통합한다. 솔라엣지 솔루션을 사용하면 AC 전원이 꺼지면 항상 높은 DC 전압이 안전한 수준으로 줄어든다. 이 솔루션은 전 세계에서 운영되는 주요 PV 시장에서 최고의 안전 표준을 충족한다. 요약하면, 향후 성과가 저조할 수 있는 여러 예측할 수 없는 변수에 대비해 모듈 수준의 관리 및 모니터링으로 인해 시스템 소유자 및 투자자는 시스템 수명 내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장기간 O&M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사이트 방문 및 현장 방문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더 높은 매출과 낮은 OPEX을 갖춘 솔라엣지 솔루션은 EPC, O&M 공급업체 및 시스템 소유자에게 우수한 평생 가치를 제공한다.

세계 최고의 인버터 기업인 솔라엣지는 자사의 DC 최적화 인버터 솔루션을 약 5.3GW 판매했으며, 120여개 국가의 태양광 PV 시스템에 설치돼 있다. [사진=Industry News]
솔라엣지의 DC 최적화 인버터 솔루션은 약 5.3GW 판매됐으며, 120여개 국가의 태양광 PV 시스템에 설치돼 있다. [사진=Industry News]

발전소 효율 극대화 위해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기술 개발
모듈 수준의 전력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모듈 수준에서 에너지 생산을 관리하고 모니터링 해야 한다. 파워 옵티마이저에서 인버터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추가 하드웨어 또는 배선이 필요하지 않다. 모니터링 센서 및 송신기는 솔라엣지 파워 옵티마이저 및 태양광 인버터에 내장되어 있으며 측정 데이터는 일반 전력선을 통해 전송된다. PLC를 사용하면 설치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신뢰성이 향상된다.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인 솔라엣지의 모니터링은 이더넷, Wi-Fi 및 GSM의 다양한 통신 옵션을 통해 구성할 수 있다.

일반 스트링 인버터와 비교해 시스템 생산을 50배 더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모듈 수준의 모니터링은 PV 사이트로의 방문 및 소요 시간을 줄여주는 정확한 경보, 장애 탐지 및 원격 문제 해결을 제공한다. 이는 모듈 수준 모니터링을 통해 O&M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관련 업체는 안락한 사무실에서 유지보수 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예를 들어, 모듈에 장애가 있는 다이오드가 있는 경우, 자동 경보로 O&M 제공 업체에 성능 저하를 알린다. 이 모듈은 쉽게 식별할 수 있고, 특정 위치에 정확히 위치할 수 있으며, 보증 청구를 위해 O&M 제공업체가 모듈 제조업체에 스크린 샷을 제공할 수 있다. 솔라엣지의 실시간 모니터링은 시스템 수명 동안 무료이며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장치를 통해 제공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