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기상청, 똑똑한 일기예보 위한 협력 체결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12.2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리안 2A호 기상위성 지상국 개발 및 일기예보에 활용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12월 24일, 대전 본원에서 기상청과 정보통신 혁신기술의 기상 업무 활용 분야 확대와 공동연구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력의 주요 내용으로는 ▲기상위성 지상국개발, 운영 및 기상위성 자료 관리 ▲기상레이더 신호처리 기술 개발 ▲해양기상 부이용 데이터 전송 등 기상관측 전송기술 개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기상콘텐츠 유통 및 확산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예측·분석기술 연구 협력 등이다.

[]
ETRI와 기상청이 MOU를 체결하고 관계자들이 기념촬여을 하고 있다. [사진=ETRI]

이번 협력을 계기로 ETRI는 정보통신 혁신기술의 기상 업무 활용 분야를 확대하고 기상 분야 공동 연구를 포함한 다각적인 협력을 진행하며 지금보다 더 똑똑한 일기예보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ETRI는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된 차세대 정지궤도 기상위성 천리안 2A호로부터 22K×22K 화소(14bits) 대용량 영상자료를 받아 관련 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기상위성 지상국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상청에 설치하고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고신뢰 기상정보를 빠르게 광범위 지역으로 24시간 365일 서비스하는데 큰 힘을 보태고 있다.

ETRI 김명준 원장은 “ETRI가 주도한 천리안위성 2A호 지상국의 성공적인 개발과 구축을 바탕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기상분야에 활용하고 확산하면서 기상 ICT분야 고도화와 기상산업 분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상청 김종석 청장도 “ETRI는 디지털 혁신기술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연구기관”이라며, “앞으로 기상청과 ETRI 간 업무협력을 통해 ICT 기반 미래 신기술을 기상예보, 관측, 융합서비스에 접목함으로써 국민에게 보다 유용한 기상 관련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TRI는 보다 정확하고 빠른 기상예보를 위한 핵심기술로 ▲한반도 환경에 최적화된 황사탐지 및 황사고도 알고리즘 ▲한반도 접근 태풍에 대한 분석능력 고도화 알고리즘 ▲아시아 등 산불탐지, 위험도 방사열 에너지, 피해 면적 홍수 알고리즘 등을 국내 기상학계와 협력해 개발한 바 있다.

이러한 한반도 및 동아시아 기후환경에 최적화된 기상알고리즘을 기상위성지상국에 적용함으로써 올해 7월부터 한·미·일 중 가장 정확한 태풍경로 예측과 일기예보 정확도 향상으로 기상재해 예방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