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실시간으로 비대면 데이터 모니터링 및 시각화 분석이 가능한 ‘실시간 비대면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이 데이터 금융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은 지난 19일 KB국민은행과 뱅크샐러드가 데이터 기반 서비스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모습 [사진=KB국민은행]](https://cdn.industrynews.co.kr/news/photo/201912/36157_31166_1132.jpg)
‘실시간 비대면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비대면 채널에서 고객이 이용하는 월평균 약 100억 건의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한 뒤 시각화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해외 기업들이 다수 점유하고 있는 로그데이터 수집 가공 시장에서 자체 개발을 통한 시스템 구축 성공사례로 평가받는다.
KB국민은행은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비대면 채널 이용 고객의 편의성 증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서비스 이용 중 입력항목이나 선택항목이 많아 고객들의 이탈이 많았던 화면들을 개선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오류 발생 건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 뒤 즉시 대처하고 있다.
또한 앱 구동 시간 분석을 통한 구동 소요 시간 및 상품 가입 프로세스 단축, 불필요한 메뉴 삭제 등 UX/UI 개선을 진행해 고객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분석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사항)를 도출해 앱의 UX/UI를 개선하는 등 선제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각화 화면을 제작해 고객 친화적인 앱과 서비스 출시의 디딤돌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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