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링크, 뛰어난 I/O 및 ROS2 플랫폼 갖춘 로봇 컨트롤러 ‘ROScube-I’ 출시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6.0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 코어 기반으로 빠르고 쉽고 확장 가능한 AI 기반 로봇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엣지 컴퓨팅 분야의 글로벌 전문기업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가 인텔과 함께 첨단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실시간 ROS2 로봇 컨트롤러 ‘ROScube-I’를 개발, 출시했다.

ROScube-I 시리즈. 왼쪽은 ROScube-I R45, 오른쪽은 ROScube-I Expansion L45 [사진=에이디링크]
ROScube-I 시리즈. 왼쪽은 ROScube-I R45, 오른쪽은 ROScube-I Expansion L45 [사진=에이디링크]

에이디링크 ROScube-I 시리즈는 인텔 제온 E, 9세대 인텔 코어 i7/i3, 8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ROS2 지원 로봇 컨트롤러다. 에이디링크는 “이 제품은 다양한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지원하는 탁월한 I/O 연결 기능을 갖추고 있어 로봇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ROScube-I는 인텔 VPU 카드, AI 알고리즘 및 추론 계산을 위한 인텔 오픈VINO 배포 툴킷을 통해 편리한 기능 및 성능 확장을 지원한다.

에이디링크의 Neuron SDK가 지원되는 ROScube-I를 기반으로 하는 로봇 시스템은, 자율 이동 로봇(AMR)처럼 전문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 설계된 플랫폼이다. Neuron SDK 이용자는 새로 출시되는 ROS2 Foxy Fitzroy(코드네임 ‘foxy’)와 함께 장기적인 지원과 입증된 퀄리티의 ROScube를 경험할 수 있다.

이밖에도 ROScube-I 시리즈는 △ROS2 개발을 위한 고성능 x86-64 주류 아키텍처 △ 광범위한 디바이스 연결을 위한 종합적인 I/O △환경 센서(CAN, GPIO, COM)를 위한 실시간 I/O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와 디바이스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시간 미들웨어 △안전한 미션 크리티컬 미션 실행을 위한 하이퍼바이저 △ 잠금 USB 포트를 포함한 견고하고 안전한 연결성 △VxWorks 등과 같은 RTOS 옵션 등의 특징도 가지고 있다.

개발자는 ROScube-I 스타터 키트나 ROScube Pico 개발 키트(인텔 코어, 셀러론 및 아톰 프로세서 기반)를 손쉽게 사용해 알고리즘을 신속하게 프로토 타입 할 수 있다. 또한, 에이디링크의 NeuronBot ROS2 기반의 빠른 로봇 개발 키트에 즉시 배치해 데모도 구현할 수 있다.

에이디링크는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AI 모델을 신속하게 개선하고 비전 데이터를 수집해 운영 의사 결정을 최적화할 수 있다”며, “NeuronBot은 에이디링크의 Neuron SDK를 지원해 강력한 오픈 소스 ROS 라이브러리 및 패키지를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ROScube-I 핵심 패키지의 특징

ROScube-I 스타터 키트
ROScube-I 스타터 키트

 

ROScube-I 스타터 키트

-풍부한 I/O 인터페이스가 포함된 임베디드 보드

-가속 AI 컴퓨팅을 위한 MXM 그래픽 모듈 지원

-ROS/ROS2 와 호환

-OpenVINO 지원

ROScube Pico 개발 키트
ROScube Pico 개발 키트

 

ROScube Pico 개발 키트

-라스베리파이 40핀 GPIO와 호환

-풍부한 ROS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SMARC 폼 팩터를 기반으로 하는 콤팩트한 사이즈

NeuronBot
NeuronBot

 

NeuronBot

-통합된 비전, 제어, AI, 모션 모듈

-신속한 로봇 개발 설계

-강력한 오픈 소스 ROS 라이브러리 및 패키지 지원

-OpenVINO 지원

인텔의 영업,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그룹 부사장을 맡고 있는 René Torres 산업용 솔루션 영업 총괄 매니저는 “4차 산업 혁명의 부상과 함께 우리는 자율 공장의 시대로 향하고 있으며, 엣지 컴퓨팅과 AI를 통해 로봇은 점점 더 지능화될 것”이라며, “우리는 에이디링크와 협력해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로봇 컨트롤러인 ROScube를 발표하게 돼 기쁘다. 다이내믹한 제조 환경을 위한 고성능 엣지 AI 분석으로 기존 로봇 솔루션을 강화했다. ROScube는 인텔 아키텍처, 인텔 Iris 그래픽, Movidius, OpenVINO 와 같은 기술을 탑재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으로 여러 AMR 간의 새로운 수준의 성능과 협업을 가능하게 한다”고 밝혔다.

에이디링크의 첨단 로봇 플랫폼 그룹장 라이언 첸 박사(Dr. Ryan Chen)는 “에이디링크는 인텔과 긴밀히 협력해 엣지 컴퓨팅에 인공 지능을 적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ROScube-I는 로봇 회사들이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그 어느 때보다 빠르고 쉽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우리의 산업 및 상업 고객이 운영의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첸 박사는 “우리는 또한 ROScube-I 스타터 키트와 ROScube Pico 개발 키트 시리즈를 통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설계해, 사용자가 우리의 NeuronBot 을 활용해 손쉽게 그들의 모델을 엣지 배치할 수 있도록 해 AI 가치를 찾을 수 있는 이상적인 출발점을 제공한다”며, “이 접근 방식은 동일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사용해 산업 요구 사항에 맞게 확장할 수 있지만 필요에 따라 더 강력한 하드웨어에 배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포괄적인 로봇 솔루션으로 즉시 개발을 시작한 다음, 배치 시점에 하드웨어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미래지향적인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