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루트에너지(대표 윤태환)가 21억원 규모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주민참여 펀드를 오는 2월 21일부터 3월 15일까지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은 전라북도 군산시 오식도동 인근 공유수면에 조성된다. 약 100MW 규모로 연간 13만MWh 분량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3만6,000 가구가 일 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총 공사비는 약 1,500억원에 달한다.
이중 4%인 약 60억원을 주민참여 방식으로 조달할 예정이며, 그 일환으로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주민참여 펀드를 모집한다.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주민참여 펀드는 직접 투자에 참여한 주민들과 이익을 나누는 이익공유모델이다. 주민 수용성 증대와 지역 이익 극대화를 위해 군산시 전체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1인당 최대 500만원까지 투자 가능하며, 최대 20년간 연 7%(세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투자를 원하는 주민들은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수송동 내 지역사무실에서 투자 상담 및 사전 청약이 가능하며, 2월 21일부터 3월 15일까지 루트에너지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투자 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무실을 방문해 투자하는 것도 가능하다.
루트에너지 관계자는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주민참여 펀드에는 한국중부발전, 호반건설 등 공기업과 국내 유수의 대기업 등이 함께해 신뢰성을 높였다”먀, “특히, 한국중부발전이 발전사업 주주이자 공급의무사(REC) 고정가격매입으로 참여하는 등 안전장치를 확보했다. 이로 인해 세후 5.9%의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재생에너지 전문 커뮤니티 플랫폼 루트에너지는 금융위원회의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을 통과해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업자로 지정됐다. 재생에너지 전문 커뮤니티 펀딩 플랫폼으로 ‘태백가덕산풍력발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이외에도 다수의 재생에너지 주민참여형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 안성시청 본관 옥상에 시민의 힘으로 태양광발전소 세운다
- ‘제1차 태양광 라운드테이블’ 개최… “탄소중립 달성 핵심 역할 수행할 것”
- 루트에너지, ‘커뮤니티 펀딩’ 누적 금액 100억원 달성
- '기업 PPA제도', 국내 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이끈다
- 루트에너지, 문경 소재 신규 태양광 투자 상품 시민투자자 모집
- 루트에너지, 의성 태양광 발전소 P2P 크라우드펀딩 투자자 모집 성료
- 루트에너지, 100%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 투자 조기마감
- 루트에너지, 시민 참여 통한 대한민국 100% 재생에너지 전환 목표
- 루트에너지,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 예비투자자 등록 시작
- 강릉시, 강릉실내종합체육관에 250㎾ 규모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 JYP, REC 구매 통한 ‘K-RE100’ 이행 동참...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
- 루트에너지, RE100 활성화 위해 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와 ‘맞손’
- 루트에너지, 가덕산 2단계 풍력사업 투자대상 확대 모집
- 루트에너지, 홈페이지 신규 오픈…고객소통 및 서비스 강화
- 루트에너지‧더캠프, VPPA(Virtual PPA) 방식으로 사용 전력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
- 루트에너지, “공유오피스 메리히어, 지난해 RE100 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