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미국 텍사스 3GW 태양광·ESS 개발 추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9.1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선레이서와 3GW 태양광 ‘매각 및 개발 서비스’ 계약 체결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삼성물산이 미국 텍사스주에 60만가구 전력 규모인 3GW급 태양광·ESS 프로젝트의 개발 계약을 맺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과 선레이서 리뉴어블스 관계자들이 미국 텍사스주 3GW급 태양광·ESS 프로젝트의 개발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상사부문(이하 삼성물산)의 미국 신재생에너지 법인 ‘삼성 C&T 리뉴어블스(Samsung C&T Renewables)’는 14일, 현지 신재생에너지 개발·투자 회사 ‘선레이서 리뉴어블스(Sunraycer Renewables, 이하 선레이서)’와 미국 남부 텍사스주 3GW 규모 태양광·ESS 프로젝트 매각 및 개발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텍사스 지역에 부지 사용권 확보, 전력 계통 연계 검토 등 초·중기 개발 과정에 있는 총 15개 프로젝트(6개 태양광 약 1GW, 9개 ESS 약 2GW)를 선레이서에 일괄 매각하는 동시에, 태양광발전소 착공 전까지 필요한 각종 평가·인허가 취득 등 개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선레이서는 미국 신재생 에너지 자산을 매입해 공동 개발, 투자, 운영하는 신재생 에너지 전문 회사다.

3GW는 미국 기준 약 60만가구가 연간 사용 가능한 발전 용량으로 전체 사업 면적은 여의도(2.9km2)의 약 8.5배 규모, 축구장 3,450개 면적에 해당하는 6,100에이커에 달한다.

삼성물산 상사부문과 선레이서 리뉴어블스는 미국 텍사스주 3GW급 태양광·ESS 프로젝트의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삼성물산]

회사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삼성물산이 신재생 선진 시장인 미국 전역에서 현지 에너지 전문 회사들과 장기 협력 관계를 연이어 맺으면서 한층 더 안정적인 사업 성장 기반을 강화했다는 의미가 있다.

양사는 2025~2026년 중 상업 운전 개시가 가능한 일정으로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며 향후 미국 시장 내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물산의 태양광 개발사업은 태양광 개발 프로젝트 자체를 상품화하는 영역으로 종합상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그동안 다양한 비즈니스를 영위하며 축적한 기획·분석력, 협상력, 리스크 관리,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 파악 등 종합상사의 차별화된 전문 역량과 캐나다 온타리오 신재생에너지 사업 경험 등이 기반이 됐다.

한편, 삼성물산은 태양광(PV)에서 에너지저장장치(ESS)까지 사업 품목을 다양화하고, 호주 신재생 법인을 설립하는 등 사업 품목과 지역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현재 총 16.2GW(미국 14.9, 호주 1.3) 규모의 태양광·ESS 파이프라인을 2025년까지 25GW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