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지도사 1급, 인공지능 역량 1급 인증 취득 유데미 온라인과정 안내문. /자료=국제미래학회
인공지능 지도사 1급, 인공지능 역량 1급 인증 취득 유데미 온라인과정 안내문. /자료=국제미래학회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국제미래학회는 전략적 협약 관계를 맺고 있는 세계 최대 온라인 교육 플랫폼 유데미(Udemy)와 ‘챗GPT 인공지능(AI) 지도사 1급’과 ‘인공지능 활용역량 검증 1급 인증’ 2개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온라인 글로벌 과정을 공식 개설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주무 부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기관이 국제미래학회인 등록 민간자격으로 수료자는 ‘챗GPT 인공지능 지도사 1급’과 ‘AI 활용역량 검증 1급 인증’ 두 가지 자격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육은 국제미래학회와 인공지능 글로벌교육원이 주최·주관하며, AI 역량을 익혀 AI 전문가와 AI 지도사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다.

AI를 활용하는 핵심 역량을 체계적으로 함양하는 실전 내용 총 20강으로 구성돼, △AI 기본 이해 △AI 윤리 인식 △AI 활용 창의적 콘텐츠 제작 △AI 활용 사무 역량 △AI 활용 소통 역량 강화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은 4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먼저 AI 이해와 미래사회 전망 및 윤리 인식 교육으로 인공지능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류혁명 시대의 특징,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통찰과 함께 AI 윤리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둘째로 AI를 통한 창의적 학습 및 문제 해결 역량 개발로 챗GPT와 생성형 AI를 활용해 외국어 학습, 시와 소설 등 인문학적 콘텐츠 창작, 그림 및 시화 제작, 이미지 기반 영상 제작 등의 창의적 활동을 실습한다.

또한 음악 작곡과 작사, 설문 조사 및 보고서 작성 기법 등을 포함해 학습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스스로 생산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로 AI 챗봇을 활용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법,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PPT) 제작, 로고 및 포스터를 통한 시각적 홍보 콘텐츠 기획 등 AI에 기반한 디지털 시대의 소통 능력을 강화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아바타 및 캐릭터 디자인 △아바타 영상 기반 커뮤니케이션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발표 자료 제작 △감독 수준의 애니메이션 기획·연출 △웹툰을 통한 스토리텔링 △주제별 동영상 콘텐츠 제작 △동영상 자막 생성 등 실제 활용 가능한 AI 미디어 콘텐츠 제작 역량을 심화 교육한다.

이번 교육 과정은 다양한 AI 활용 역량과 함께, AI 시대에 필요한 윤리 의식, 창의 사고력, 실전 콘텐츠 제작 능력,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역량 및 AI 활용 지도 역량을 통합적으로 함양하게 구성돼, 수료 후 곧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AI 실전 능력을 갖추게 된다.

강사진으로는 국제미래학회 회장인 안종배 인공지능 글로벌교육원 이사장을 비롯해, 심현수 인공지능 글로벌교육원 원장, 차경환 인공지능 글로벌교육원 부원장 등 핵심 전문가가 직접 온라인 강의 동영상 제작에 참여했다.

안종배 회장은 “AI 기술이 비즈니스와 삶의 모든 영역을 바꾸고 있는 지금, 인간 중심의 윤리적이고 창의적인 AI 활용 능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이번 유데미 온라인 AI 전문 과정은 누구나 AI를 윤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AI 전문 역량을 함양하고, 미래 AI 인재를 교육하는 AI 지도사를 양성하기 위해 8개월에 걸쳐 제작됐다”고 강조했다.

이 과정은 유데미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에서 수시로 등록 수강이 가능하며, 과정 안내와 자격 신청은 국제미래학회 홈페이지와 유데미 강의 홈페이지에서 ‘인공지능 지도사’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더스트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