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박현우 기자] 글로벌 산업용 IoT 선도 기업 어드밴텍이 오는 10월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단식을 진행하는 ‘한국피지컬AI협회’에 공식 가입하며 급성장하는 피지컬AI 시장 선도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어드밴텍이 한국피지컬AI협회 가입하며 피지컬AI 시장에 본격 진입한다. [사진=어드밴텍]
어드밴텍이 한국피지컬AI협회 가입하며 피지컬AI 시장에 본격 진입한다. [사진=어드밴텍]

어드밴텍은 피지컬 AI 분야에서 마음AI와 협력해오고 있다. 어드밴텍이 AI 전용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마음AI가 자사의 엔드투엔드 AI 소프트웨어 스택을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양사는 AI 칩셋 기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멀티모달 피지컬 AI 솔루션을 구축해왔다.

한국피지컬AI협회는 국내 제조·자율주행·로봇·국방·의료 분야 등 다양한 업종의 기술자와 경영자들이 모여 피지컬AI가 실제 산업 현장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협회는 관련 인재와 인프라, 테스트베드를 체계적으로 조성해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어드밴텍의 이번 참여는 오랜 업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업용 엣지 컴퓨팅 기술을 선도해 온 경험의 연장선이다. 칩 파트너, 로보틱스 및 AI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에코시스템 파트너십을 구축해 온 어드밴텍의 강점이 이번 프로젝트에도 발휘될 것으로 보인다.

어드밴텍은 피지컬 AI 분야 협업에서 산업 현장의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이끄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더스트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