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연료전지 등 분산전원의 종합판 보여주겠다!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8.01.2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도심지로, 태양광·풍력·조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하기 어려운 탓에 전력의 98.5%를 외부로부터 송전받아 사용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자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를 타계하기 위한 대전시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에너지 수요관리 리딩 지자체, 대전광역시

[Industry News 이주야 기자] 최근 대전시는 2018년 에너지산업 예산을 전년대비 3배 규모로 대폭 증액해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강력하게 드라이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첨단 과학도시 대전의 상징성 구현과 고부가가치 산업인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충전소 구축 및 수소자동차 구입,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공동체 형성을 위한 자연마을단위 신재생 융·복합사업인 에너지자립마을 조성과 함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베란다 등을 활용해 햇빛에너지 생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니태양광 보급 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 이홍석 에너지산업과장 [사진=Industry News]

또한 에너지 인터넷을 활용해 남는 전기를 거래하는 IoE 기반 에너지 거래체계 구축 및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 내에 친환경 에너지 신산업 콤플렉스 구축 등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 활성화를 위해 100kW 이하 태양광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한국전력의 전기 구입 도매가격에 kWh당 50원을 추가지원 하는 사업도 진행되며, 단독주택 중심으로 3kW 이하 태양광발전소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주택지원 사업도 착착 진행될 전망이다.

에너지 전환시대에 발맞춰 지난해 에너지산업과 신설을 통해 ‘스마트 제로에너지 시티, 3050’을 추진하고 있는 이홍석 에너지산업과장을 만나 스마트 제로에너지 도시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 특별시 구현을 위해 펼치고 있는 다양한 활약상을 들어봤다. 

친환경 에너지 전환 반드시 필요하다고 공감, 지역차원 적극 참여 노력
지난 5월, 현 정부 출범 이후 산업통상자원부가 국정과제 37번으로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육성’ 시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우리 대전광역시도 정부방침을 지역차원에서 구현하고자 열정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왜냐하면 지난 19세기 이후 석탄·석유 등의 화석연료에 의한 전력의 생산과 수송연료 충당으로 인해 CO2와 미세먼지가 증가돼 왔고, 이에 따른 지구촌 온난화로 우리 후손들의 미래가 불안하다는 지적이 계속되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은 반드시 이루어야 할 과제라고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독일이나 미국, 북유럽 국가 등이 태양광과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앞다퉈 도입하는 사례를 볼 때, 에너지 전환 시기가 다소 늦은 감도 있다고도 본다.

또한 여러 논란이 있지만, 우리나라 전력 발전량 중 약 40%를 차지하는 원자력 비율도 보다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 측면에서 에너지 공급 안전성과 에너지 안보를 고려한 범위 내에서 적정규모로 축소가 바람직하다고도 생각한다.

대전시는 '친환경 스마트 에너지 최적화 도시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스마트 제로에너지시티, 3050'을 구현하고자 한다. 사진은 대전시설관리공단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대전시청]

스마트 제로 에너지 시티, 30350 추진
지난해 에너지산업과가 신설되었고 올해 2월부터 업무를 맡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방침에 맞춰 ‘스마트 제로 에너지 시티, 3050’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시는 전력의 98.5%를 외부로부터 송전 받아 사용하고 있는데, 2030년도까지 태양광, 지열 등의 재생에너지와 수소연료전지 등 신에너지 발전을 통해 소비량의 50%를 관내에서 충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구체적인 전략과 내용을 지역에너지계획에 담기 위해 용역을 추진하고 있고, 일부 사업은 실행단계에 있다. 

예컨대 금년도에 추진 중인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시민펀드 100억원을 모금해 상수도사업본부 등 유휴 공유지에 5MW, 군부대 건물 옥상과 주차장에 10MW, 발전사업 허가 6MW, 공동주택 옥상 태양광 대여사업 2MW, 공공시설, 일반주택 및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 1,000세대 7MW 등 총 30MW 규모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남부발전, LH 등과 협업해 4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태양광 100MW와 연료전지 180MW 수준이면 우리 시 60만 세대의 소비전력량을 충당할 수 있고, 2030년까지 기술 진보에 의한 발전 효율 향상, 에너지 이용 합리화와 수요감축 등을 통해 3050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대전시는 LH, LG전자, 대전환경운동연합과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복지 확대 업무협약을 통해 실천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에너지 복지 증진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사진=대전시청]

조례 개정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 토대 마련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환 의지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8월 에너지 이용 합리화 시책 추진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례로 전부 개정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과 발전 사업자에게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또한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전기사업법 개정안의 통과에 대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 간 소규모 전력 판매와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에너지 거래 활성화 조항도 신설했다. 수송 및 건물부문 에너지 효율 향상, 고효율 조명기기 확산, 신재생에너지 교육, 홍보 및 포상 조항도 추가해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IoE 기반 에너지 공유 거래시장과 친환경 스마트 에너지 최적화 도시 인프라 구축
에너지 4.0이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ICT 기술이 에너지 분야와 융합해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고 에너지 이용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시대라고 파악하고 있다. 대전시는 현 정부 공약사항인 4차산업혁명특별시 추진의 일환으로 24개 실행과제에 ‘IoE 기반 에너지 공유 거래시장 구축’과 ‘친환경 스마트 에너지 최적화 도시 인프라 구축’을 반영해 계획과 실행을 동시 추진하고 있다.

‘IoE 기반 에너지 공유 거래시장 구축’은 집단에너지 사업지구 내에 일정지역을 정해 가정용 연료전지와 태양광을 보급하고, AMI, EMS 등의 장비와 시스템을 설치한 후 생산된 전력을 자가 소비하거나 잉여 전력을 수요자에게 판매하는 에너지 거래시장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전력거래 상황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거래상황을 업데이트하고 정확한 회계처리를 도모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11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블록체인 거점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위 내용이 선정되어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 스마트 에너지 최적화 도시 인프라 구축’ 사업은 ‘스마트 제로 에너지 시티, 3050’을 구현하기 위해 고효율·저비용의 주택 보급형 태양광 모듈과 연료전지를 개발·보급하는 사업이다. 대덕과학특구 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비롯한 정부출연연구원과 태양광·연료전지 기업 등과 협업해 최대한 신속하게 개발하고, 지역 내 공동주택, 빌딩 등에 에너지 제로 건축물 실증사업도 실시할 계획이다. 

에너지 프로슈머 확대 및 에너지 수요관리 추진
에너지 프로슈머가 가능하도록 이미 조례도 선제적으로 개정했고, 2017년에 1만 700세대에 대한 AMI 보급, 지난 5월 에너지 다소비 공공기관인 대전시청, 대전도시철도공사, 충남대학교 등 20여개 기관의 에너지 수요 거래시장 참여, 대전시청을 비롯한 공공청사 ESS 보급 등을 통해 에너지 수요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7년도 상업용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가 지난해 33건에서 11월 기준 71건으로 2배 이상 증가되었고, 설비용량도 3배 이상 늘어나는 등 시민들의 발전사업 참여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어 태양광 스쿨 등을 통해 에너지 프로슈머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규제완화와 신재생에너지 발전 적극 추진해 3020 달성 기여
첫째로 규제완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전시 전체 면적 중 개발제한구역이 56%, 상수원보호구역 14%, 국유지 24%로 전국 광역 지방자치단체 중 으뜸이다. 
이 지역에서는 대지나 건축물 옥상 이외에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없고, 국유지는 대도시 특성상 임대료가 비싸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제성이 없다. 따라서 해당 부처의 전향적인 규제 완화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고 대전시도 지속적으로 규제 완화를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둘째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하도록 신에너지 발전사업도 적극 추진해야 된다고 본다. 대전시는 도시가스 공급률이 94.6%로 전국 최고로, 도시가스 개질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발전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 특히, 전력생산과 동시에 배출되는 열로 도심 내 난방·급탕 수요 충족, 산업단지와 수영장·대형빌딩에 열 공급이 가능해 비슷한 도시에도 적용 가능한 사례라고 생각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