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일본수출규제’에 맞서 추경 예산 326억 ‘만장일치 통과’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9.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관을 잇는 협력체계’ 구축으로 장기적 대응력 향상에 초점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경기도의회가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편성한 ‘2019년 제3회 추가경정 일본수출규제 대응사업 예산안’을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번에 도의회를 통과한 ‘2019년 제3회 추가경정 일본수출규제 대응사업 예산안’은 약 326억여원 규모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의 경제 침공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책 의지가 한층 구체화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가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맞서 추경 예산을 편성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맞서 추경 예산을 편성했다. [사진=경기도]

‘일본수출규제 대응사업 예산안’은 연구개발(R&D) 분야 225억 원, 자금지원분야 100억 원, 전략수립분야 1억 원 등으로 편성돼 있다. 경기도는 이번 예산을 활용해 러시아와의 기술협력을 통한 수입시장 다변화 및 첨단기술 국산화 도모, 반도체 중심 국산화 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 대‧중소기업 공동 R&D 및 판로지원을 통한 상생협력 도모 등 ‘3대 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경기도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산‧학‧연‧관을 잇는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생태계가 장기적인 대응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3대 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한다면,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조치로 타격을 입은 경기도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더불어 부품 국산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재명 지사도 이날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38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산업계의 타격이 우려되던 지난 8월 초 도의회가 민첩하게 긴급 제안해준 덕에 의회와 집행부가 한마음으로 추경을 진행하게 됐다”며, “2회 추경 이후 50여일 만에 신속하게 이번 추경을 심의 및 의결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추경예산은 수출규제 여파가 미친 산업계, 특히 중소기업에 든든한 지원이 될 것이다. 관련 예산을 차질 없이 투명하게 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9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액’은 총 26조 6,799억원으로 지난 제2회 추경예산보다 1,600여억원이 늘어난 규모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