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금융위, AI·5G+ 등 디지털 분야 ‘뉴딜펀드’ 투자 설명회 열어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1.0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투자설명회 개최에 산업계·금융업계 이목 집중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2021년 ‘뉴딜펀드’ 출범에 앞서 정부의 첫 현장 소통 발걸음이 시작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 이하 금융위), 기획재정부(장관 홍남기, 이하 기재부)는 11월 6일 산업·금융업계 관계자 앞에서 디지털 뉴딜분야 정책 방향과 뉴딜펀드 운용 방향을 밝히는 ‘디지털 분야(Data/AI, 5G+) 뉴딜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1년 뉴딜펀드 출범에 앞서, 첫번째로 디지털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가 11월 6일 열렸다. [사진=utoimage]

이날 투자설명회는 과기정통부, 금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 금융위 은성수 위원장, 이광재 의원,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산업계와 금융업계 관계자 40여명 등 총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의도 산업은행 IR 센터에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투자설명회에는 디지털 분야를 선도하는 주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사모투자펀드와 벤처투자를 주도하고 있는 주요 자산운용사와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등이 대거 참석해 디지털 분야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뉴딜 투자설명회는 지난 9월 3일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표된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 9월 28일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의결된 ‘국민참여형 한국판 뉴딜펀드 후속조치 추진방안’에 따른 계획의 일환으로, 한국판 뉴딜 정책 및 뉴딜펀드에 대한 민간 사업자, 투자자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열렸다.

정부는 이번 디지털 뉴딜(Data/AI, 5G+) 분야 뉴딜투자설명회에 이어 앞으로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 시까지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미래차 등 민간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판 뉴딜 분야별 투자설명회를 연속해 열 예정이다. ‘디지털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는 디지털 뉴딜 분야 중점 정책 추진방향과 산업 동향을 짚는 첫 번째 세션과, 뉴딜펀드와 투자에 초점을 맞춘 두 번째 세션으로 구성돼 진행됐다.

세션1은 과기정통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방향 및 사업계획’ 발표와 함께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데이터·인공지능 분야 산업동향, 엣지 컴퓨팅, 전파센싱·무선충전 등 디지털 뉴딜 관련 중점 분야의 정책발표가 이어졌다. 세션1의 마지막 순서인 ‘규제개선을 통한 디지털 뉴딜 산업 진흥’ 발표에서는 규제샌드박스 소개와 함께 실제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규제특례를 적용해 ‘반반택시’ 사업을 추진 중인 ‘코나투스’의 대표가 사례를 공유하며 마무리 지어졌다.

이어진 세션2는 뉴딜펀드를 활용한 구체적인 투자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워졌다. 주요 IMM인베스트먼트, LB인베스트먼트의 디지털 뉴딜 분야 투자사례 발제와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의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투자 계획 발표가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발표 이후 이어진 질문·답변 순서는 사전에 접수된 질문들에 대해 과기정통부와 산업은행·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한국판 뉴딜의 중심축인 디지털 뉴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뿐만 아니라 민간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디지털 뉴딜분야에 대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사업을 발굴하고, 과감하게 투자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금융위 은성수 위원장은 “정책형 뉴딜펀드는 정부가 아닌, 민간 투자자들의 다양한 투자제안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만큼, 투자자들이 계속 관심을 갖고 산업계 등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펀드 조성과정에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면서, “뉴딜펀드가 핵심기술 개발·확보를 지원하고, 기업들에게 성장자금을 공급하며 다양한 뉴딜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유용한 통로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유튜브와 ICT Cyber World에서 실시간 중계됐다. 시리즈로 개최될 뉴딜 투자설명회의 다음 순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로 11월 18일에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