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경남형 뉴딜과 동남권 메가시티를 포석으로 한국판 뉴딜을 선도하겠다는 경남도의 청사진에 색채가 짙어지고 있다.
경남도는 10월 20일 한국판 뉴딜정책을 각 지역이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는 취지로 열린 ‘지역균형뉴딜 부울경 공개토론회(포럼)’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 주관으로 열린 이번 공개토론회에는 김사열 균형위 위원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지난 10월 1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대구‧경북지역 토론에 이은 두 번째 지역공개토론회로, 김사열 균형위 위원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등이 참석했다. [사진=경남도청]](https://cdn.industrynews.co.kr/news/photo/202010/39995_37017_5527.png)
이날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균형발전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전한 뒤 경남형 뉴딜의 추진방향을 소개했다. 박 부지사는 “지금 우리나라는 극심한 경기침체와 소득‧지역 격차의 불균형 문제로 인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장이 가로막혀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경남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지역의 강점과 특성을 살린 지역주도형 뉴딜을 통해 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모든 것이 수도권으로 쏠리고 있는 현실에서는 과거의 균형발전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제는 생활권과 경제권 중심의 유연한 권역별 발전전략이 필요하다”며, 지역균형뉴딜 성공을 위한 대표모델로 동남권 메가시티를 강조했다.
이후 지역별 사례발표 시간에는 박일웅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경남형 뉴딜과 미래경남을 주제로, 보다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박 실장은 스마트 뉴딜, 그린뉴딜, 사회적 뉴딜로 구분되는 ‘경남형 뉴딜 3대 정책방향’을 소개하고, 각 정책별 목표와 세부 추진과제, 그리고 대표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경남 전 산업의 스마트화 확산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 뉴딜’을 위해서는 그간 추진해온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 등 제조업 혁신에 첨단 디지털 기술을 더하고, 저탄소 경제와 녹색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그린 뉴딜’을 위해서는 RE100 그린산단 조성과 수소경제권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함께 잘 사는 경남 실현을 위한 ‘사회적 뉴딜’은 고용복지 안전망 강화사업과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추진을 통해 구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남권 메가시티와 관련해서는 “권역별 발전전략의 기본토대는 광역 대중교통망에 있다”면서, “편리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통해 동남권 메가시티 대표사업의 동반상승(시너지)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각 지자체 사례발표 이후 토론에서는 김호범 부산대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현장 토론자로 손은일 경상남도 지역혁신협의회 회장, 원희연 부산대학교 산학협력 중점교수, 정무섭 동아대 교수, 진승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단장이 머리를 맞댔다. 이와 함께 온라인 토론자로는 구자록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와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이 참석해 동남권 지역균형뉴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고, 일반 참석자들도 온라인 댓글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 경남도, 항공산업 수출길 모색 위해 ‘안간힘’… 전방위적인 비대면 홍보나서
- 경남도, 미래 SW 인재 육성 위해 팔 걷어부쳐
- 경남 해역에 무인선박 떴다!… 규제자유특구서 국내 첫 해상실증 성공
- 경남도, 교통혼잡 및 안정성 개선 위한 스마트 교통 인프라 대폭 늘린다
- 경남도,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 사업자로 ‘아이웩스 컨소시엄’ 선정
- 유럽연합과 그린뉴딜 공조 강화… 생태복원·순환경제 등 정책공유
- 9월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 슈퍼브에이아이·딥노이드·솔트룩스 선정
- 한국형 뉴딜 ‘스마트 그린산단’ 성공 위해 경기도·산업부 등 맞손
- ‘농촌의 현재와 미래 잡는다’ 경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착공식 진행
- 천안, 친환경 미래차·정밀의료 분야 집중 육성
- ‘울산형 그린뉴딜’ 이끌 친환경에너지 연구 전초기지 문 연다
- 경남, ‘5G 활용 차세대 스마트공장 규제자유특구’ 지정
- 경남도, ‘스마트제조 공정혁신 데모공장(표준제조혁신공정모듈)’ 착공
- 경남도, ‘ICT융합 제조운영체제 개발 및 실증사업’ 1차년도 사업성과 검증
- 창원시, 한국판 뉴딜 과제 ‘스마트그린산단’ 본격 시동
- 대구시,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발대식 개최
- 대구시, AI 기술 활용한 스마트주차시스템 시범 구축
- 경남도, 민·관 협력과 소통 강화로 기후위기 극복 나서
- 경남도, 3월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지속 추진한다
- 경남 미래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1,666명 신규 선발
- 경남도, 친환경에너지 보급 통한 에너지복지 실현 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