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5개년 환경보전계획 수립… 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절약에 집중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1.01.2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기준 구 환경분야 예산 369억원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구 환경정책에 관한 최상위 계획으로 5개년 단위(2021년~2025년) 환경보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환경정책기본법 제19조(시·군·구의 환경계획의 수립 등)에 따라서다. 계획은 4부로 나뉜다. 기본구상, 환경비전, 부문별 계획, 실현방안 순이다. 지역 환경여건을 분석, 환경보전 목표·방향을 설정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분야별 사업계획, 재원조달 방안을 담았다.

[]
용산구가 구 환경정책에 관한 최상위 계획으로 5개년 단위 환경보전계획을 수립했다. [사진=용산구청]

지역의 최대 환경 이슈는 ‘용산공원’ 조성이다. 정부는 주한미군 용산기지 부지를 활용, 오는 2027년까지 300만m2 규모 국가공원을 이곳에 만든다는 방침이다. 구는 서울시와 함께 835만m2에 달하는 공원 주변지역 개발을 주관하고 있다.

주민들은 용산구 환경수준에 비교적(29%)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9~10월 주민 7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매우 만족 5% △만족 24% △보통이 51% △미흡이 17% △매우 미흡이 3%를 차지했다.

주민들이 인식하는 주요 문제점으로는 폐기물(생활쓰레기, 산업폐기물)로 인한 오염(31.9%), 개발로 인한 자연환경 및 생태계 파괴(25.1%), 자동차 배기가스 및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대기오염(23.5%) 등이 높은 비중을 보였다.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으로는 자발적인 주민 참여 및 실천(25.7%), 환경교육 및 홍보강화(24%), 환경관련 행정규제 강화(19.6%), 환경예산 확대(15.1%), 친환경적 개발 계획 수립(14.8%) 순으로 설문 결과가 나왔다.

이 같은 지역 여건,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용산구는 △대기환경보전 및 소음진동관리 △실내공기질 관리 △에너지 관리 △수질환경보전 △토양 및 지하수 보전 △상·하수도 관리 △폐기물 관리 등 분야별 계획을 세웠다.

특히 용산구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및 대기, 소음진동, 비산먼지배출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대기 중 오염물질 농도가 일정기준 이상 높게 나타났을 때는 주의보·경보 등을 발령, 환경보전에 대한 주민 협조를 이끈다.

실내공기질 관리와 관련해서는 다중이용시설 관리책임자에게 연1회 실내공기질 측정·보고, 지속적인 관리를 요청하고 측정 자료를 이용객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토록 권고한다.

에너지 관리도 용산구가 신경 쓰는 분야다. 용산구는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에 따라 반기마다 공공청사 에너지 사용실태 점검을 벌인다. 태양광 미니발전소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에도 힘을 쏟고 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에코 마일리지’ 사업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

아울러 용산구는 폐수 배출업소에 대한 지도·감독을 위해 환경감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구 공무원, 주민 자율환경감시단이 분기별 1회씩 취약지역 합동점검을 진행한다. 환경관리에 취약한 영세업소 기술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 외도 구는 토양 및 지하수 보전을 위해 공원 및 나대지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빗물 침투가 가능한 토양 포장재, 하수관거시설 사용도 함께 검토한다. 2021년 기준 용산구 환경분야 예산은 369억원 규모다. 구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관련 예산을 571억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용산구 성장현 구청장은 “환경보전에 관한 주민들의 인식이나 요구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친환경상품 사용에서부터 공공청사 에너지 절약에 이르기까지 용산구가 앞장서 환경보전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중요하다”며,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