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산업단지 확산된다!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출범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2.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15일, 부산 16일, 군산 23일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출범식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더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산업단지, 스마트그린산단이 확산된다.

산업부(장관 문승욱)는 2월 15일 울산미포 국가 산단에서 ‘울산미포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출범식’을 개최한 데 이어 16일에는 부산명지녹산 산단, 23일에는 전북군산 산단 출범식이 열린다고 밝혔다.

현재 스마트그린산단은 경기반월시화, 경남창원, 인천남동, 경북구미, 전남여수, 대구성서, 광주첨단 등 총 10곳이다.

‘스마트그린산단’은 노후 산단 인프라 개선 위주의 과거 정책에서 벗어나 산단을 스마트화·그린화해 각 지역의 핵심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정책이다. [사진=utoimage]
‘스마트그린산단’은 노후 산단 인프라 개선 위주의 과거 정책에서 벗어나 산단을 스마트화·그린화해 각 지역의 핵심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정책이다. [사진=utoimage]

이번 출범식은 지난해 지정된 ‘울산미포, 부산명지녹산, 전북군산’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의 첫 출범식이다.

‘스마트그린산단’은 노후 산단 인프라 개선 위주의 과거 정책에서 벗어나 산단을 스마트화·그린화해 각 지역의 핵심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정책으로, 산단을 경쟁력 있고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고자 하는 취지다.

스마트그린산단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번에 출범하는 사업단은 산업단지공단과 지자체 파견 공무원으로 구성해 정부-지자체-입주기업 간의 가교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스마트물류플랫폼, 통합관제센터 등과 같은 스마트그린산단 핵심사업을 전담해 추진함으로써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지난 2020년 9월 대통령 행사를 통해 창원 산단에서 스마트그린산단 추진전략을 발표한 이후로, 반월시화·경남창원·인천남동·대구성서 산단 등 10개의 스마트그린산단을 지정한 바 있다. 이어 법적근거 마련을 위해 ‘산업집적법’과 시행령·규칙 개정을 완료하고 인프라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 예산을 지속 확장해왔다. 핵심사업 예산은 2020년 785억원 → 2021년 1,236억원 → 2022년 1,648억원으로 꾸준히 늘었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추진 3년 차인 현재까지 37개소에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 등과 같은 스마트그린산단 핵심인프라 구축을 진행했다. 공정혁신시뮬레이션센터는 제품을 만들기 전에 개발·제작·생산까지 전체 공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으로 성능 예측 및 검증을 지원, 제작비 절감 및 개발시간 단축하는 곳이다.

산업부는 스마트물류플랫폼, 통합관제센터 등과 같은 스마트그린산단 핵심사업을 전담해 추진함으로써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사진=utoimage]
산업부는 스마트물류플랫폼, 통합관제센터 등과 같은 스마트그린산단 핵심사업을 전담해 추진함으로써 스마트그린산단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사진=utoimage]

산업부는 그동안 1,200여건의 기업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9,000여명의 학생과 재직자를 대상으로 스마트제조 관련 교육을 실시해왔다.

이를 통해 구미 산단의 반도체 제조업체는 ‘소부장지원센터’를 통해 생산성이 25% 향상되고 창원 산단의 항공부품 제조업체는 ‘스마트제조데모공장’을 통해 8단계의 공정을 3단계로 개선해 공정시간을 68% 단축하는 등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들을 창출하고 있다.

산업부 황수성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우리를 둘러싼 저탄소 경제와 디지털 전환 등의 과제들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역량을 집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산업부도 저탄소화·디지털화라는 정책환경 변화에 맞춰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산단 업그레이드 정책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