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테크노파크, 지역기업 밀착형 R&D와 기술경영 선도로 스마트공장 ‘이끈다’
  • 이상열 기자
  • 승인 2019.07.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테크노파크의 기업유치 전략, 불경기 업종 밀집한 부산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사업 가능케 해

[인더스트리뉴스 이상열 기자] 제7대 부산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취임한 최종열 원장은 취임 이후 부산지역 기업 밀착형 R&D 개발과 기술경영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국 테크노파크로는 유일하게 전 부서의 부서장들로 구성된 스마트공장 TF팀을 구성하고 진두지휘하는 한편, 제대로 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 위해 전 부서가 수요기업 발굴사업에 적극 동참하는 등 부산지역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산업의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된다.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기술경영에서는 기술혁신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데, 기술 혁신전략의 요체는 결국 R&D 전략이다. 이것을 사업화하고 마케팅화하며 벤처기업을 육성, 관리하는 것이 바로 기술경영이다. 그러므로 기술과 경영은 결국 같은 맥락이다.” 지난 35년간 대학교 경영학 교수로 재직하다 올 2월에 부산광역시 제조혁신 현장의 일선으로 뛰어든 부산테크노파크 최종열 원장은 4차산업 혁명의 시대를 맞아 R&D의 중요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부산대 경영학과 교수로 재임 시절, 1999년부터 부산창업보육센터장은 물론 2006년부터 2년간 제4대 한국창업보육협회(KOBIA) 회장, 2005~2017년까지 부산 이노비즈 센터장 등을 각각 역임한 이력 외에도 2016년부터 기술경영을 꾸준히 강의해온 그의 다양한 경험들이 그를 부산테크노파크 수장 자리로 이끌게 한 것이다.

창업과 육성, 기술과 경영 등에 걸쳐 쌓은 깊이 있는 학식과 다양한 경험을 마지막으로 지역 소재 기업과 산업발전에 봉사하고 싶다는 그는 “부산테크노파크는 지역기업의 기술혁신을 이끌고 선도하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면서, “앞으로는 지역기업 밀착형 R&D 수행과 애로기술 개발지원 등을 통해 기술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지역 기업을 위한 R&D 개발과 수요 발굴에 중점

부산테크노파크의 운영목표에 대해 그는 “지역기업과 연계할 수 있는 R&D 발굴과 기술과제 수행을 통해 지역기반 기업들과 상생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단언했다. 부산은 전통적으로 오래된 제조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그 어느 지역보다 스마트팩토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하지만 기업들은 저마다 기술수준과 요구사항이 제 각각 다른 편이다.

마케팅 지원을 요구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는 기업이 있고 R&D 자금지원이나 생산시설 확충을 위한 자금지원이 1순위인 기업들도 있다. 그래서 취임 후, 가장 먼저 착수한 것이 지역기업들의 현황과 과제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참여한 기업들의 경영변화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일이었다.

부산테크노파크는 태양광과 풍력 등 클린에너지분야에서의 상당한 기술수준을 확보한 것이 강점이다. 따라서 대학교수와 연계한 연구실 창업, 지역기업의 기술 발굴 및 이전 등에 초점을 맞추고 각 사업도 진행 중에 있다.

2014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부산광역시 소재 제조기업들 중 약 442개사가 이미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완료했으며, 이중 약 80%는 ERP와 MES만 구축된 초기 단계의 스마트팩토리이다. 부산은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울산과 기계부품산업이 발달한 창원에 근접한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과 조선 기자재 제조산업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 기업의 약 63%인 278개사가 자동차와 조선 관련 기자재 제조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다.

부산테크노파크 전경 [사진=부산테크노파크]
부산테크노파크 전경 [사진=부산테크노파크]

올해는 160개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1차 목표이지만, 중소벤처기업부 추경예산을 확보할 경우, 최대 200개사까지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자동차와 조선 등 불경기인 업종이 밀집한 지역 내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기대 이상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사업을 유치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부산광역시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사업에 대한 의지와 부산테크노파크의 기업유치 전략이 한몫 했다.

부산테크노파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사업은 제조혁신센터가 중심이 된 가운데, 타 부서까지 지원하는 등 전 부서가 동참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작업을 담당하며,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니즈를 찾아내는 것을 전 부서의 공통된 업무로 관장하고 있으며, 전 부서의 부서장을 중심으로 스마트팩토리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2주마다 1회씩 정례적으로 회의를 개최해오고 있다.

또한 올 3월에는 지역 중소기업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스마트팩토리를 지원하기 위해 '부산제조혁신협의회'를 출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광역시,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부울(부산울산)본부, 신용보증재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 중소기업공단 등 13개 기관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지역내 스마트팩토리 보급업무를 일원화하고 스마트팩토리 도입부터 사후관리, 금융지원 등을 위해 관계기간과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한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아울러 스마트팩토리 도입 기업의 성공 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관내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 기업을 견학해서 우수성을 대외에 널리 알리는데도 그 목적이 있다. 이번 달에는 조선기자재 제조기업인 파나시아를 방문, 스마트팩토리 구축 성공사례와 운영비법도 직접 점검한 바가 있다. 지금 부산은 신발제조산업이 중심이었던 과거의 전통산업과 클린에너지, 바이오산업, 비메모리 파워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는 최첨단 산업이 모인 산업단지로 탈바꿈함으로써 우리나라 제조산업의 중심이 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