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 GTR 모터·감속기로 고성능·고효율 둘다 잡는다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8.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른 납기 속, 고객 선택폭 넓히고 사용환경에 대응력 강화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제조산업의 트렌드가 급격히 변하고 있다. AI, 5G,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급격한 발달속에 코로나19는 ‘비대면’ ‘원격’을 새로운 트렌드로 이끌었다. 여기에 전세계적인 ‘탄소중립’이라는 메가트렌드까지 제조산업의 변화를 부추기고 있다.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 최정규 이사는 “GTR 제품의 최대 강점은 기어 기술력이 우수하다는 점”이라며, “기어, 감속기 제작에 필요한 모든 제작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직접 가공, 생산을 하기 때문에 기어의 품질이 우수하고 그에 따른 단납기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IT와 가전, 2차전지, 공작기계 등까지 다양한 산업자동화 분야에서 제품과 솔루션으로 업계의 꾸준한 선택을 받아온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가 이런 빠른 트렌드 변화 물결에 발맞춘 제품, 솔루션들을 잇따라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At your side’(고객의 곁에)라는 슬로건을 제품 출시에서도 그대로 실천하고 있는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는 최근 ‘AGV’ 전용모터와 서보모터 전용 ‘감속기’를 제안하고 있다.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에서 GTR 기어모터사업부를 총괄하고 있는 최정규 이사를 만나 주요 GTR 제품의 강점 등 소개와 산업용모터 발전방향과 대응전략 등에 대해 들어봤다.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를 소개한다면?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는 1908년 설립된 브라더공업을 모회사로 둔 브라더 그룹의 아태지역 사업본부의 한국지사다. 한국에서는 프린팅과 기어모터 부문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그 중에서 기어모터 사업 부문은 기어드모터, BLDC모터, 감속기와 정밀기어를 GTR(Gear Technology Revolution)이라는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다. GTR 제품은 브라더 그룹 계열사인 NISSEI코퍼레이션이 일본에서 직접 제조, 생산하고 있다.

AGV전용 ‘V시리즈’ 중 ‘VHL_DR’ [사진=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

최근 AGV가 화두다. 전용 모터 라인업 등을 선보이고 있다. 소개한다면?

최근 제조산업의 핵심인 스마트팩토리에 대응해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다. AGV 관련해서는 전용 모델인 배터리 전원 타입 제품(BLDC V시리스)이 있다. 현재 V시리즈는 미국 대형 이커머스 업체에서 물류센터 내부 AGV에 채용됐다. 일반모터와 다르게 전원선 없이 배터리(리튬 이온전지)로 구동할 수 있는 DC전원 타입이다. 12V, 24V, 48V 등 고객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전압을 지원하고 펄스주파수 지령, PWM 속도지령, 내부속도지령, 외부아날로그지령, 내장트리머지령 등 5가지의 속도 지령 방법을 도입해 고객의 선택폭을 넓히는 등 사용 환경에 따른 대응력을 강화했다.

마지막으로 V시리즈 및 GTR기어모터는 취부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설계가 용이하다. 특히 동심중공축 타입은 AGV의 구동축(WHEEL)과 직결로 연결이 가능해 커플링 등의 추가 부속품이 필요하지 않다. 최근에는 GTR AR 배터리 전원 타입 모터 제품군에 0.75kW SD 타입이 추가됐고, 중량 화물을 견인할 수 있는 시장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TR 제품의 최대 강점은?

GTR 제품의 최대 강점은 기어 기술력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기어, 감속기 제작에 필요한 모든 제작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직접 가공, 생산을 하기 때문에 기어의 품질이 우수하고 그에 따른 단납기가 가능하다. 또한 전착도장방식을 채용해 외부 긁힘이나 부식에 대한 보호 효과가 뛰어나다. 도금설비나, 식품설비에 최대 강점을 보인다.

GTR AR 배터리 전원 타입 모터 V 시리즈 [사진=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

산업용 모터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은?

GTR 인덕션기어모터는 고효율이라는 장점이 있다. 0.75Kw 제품기준으로 86.9%까지 상향해서 단순히 IE3등급의 기준만을 충족한 타사의 평균 효율인 83.7%보다 약 3.2% 더 높은 수치다. 모터 효율을 약 3% 향상시킨다면, 1년 동안 원자력 발전소 2.5개를 줄일 수 있다. 최소 1,000대의 모터를 24시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최대 2,000만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최근 대규모 물류센터나 그외 산업현장에서도 전기세에 대한 이슈가 있어 이 부분도 고려해 모터를 선정해 채용하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가 추진하고 있는 계획과 향후 전략은?

최근 자동화 설비는 부품, 설비 컴팩트화, 고속, 고정밀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서보모터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희도 현 시장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맞는 솔루션을 제안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정밀도가 높고 고객 니즈에 맞는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고강성 감속기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가지를 기획 중에 있다. 올 하반기부터 하나씩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