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제주도 CFI에너지 미래관에서 ‘제주형 분산에너지 기본계획’을 수립·발표했다.
산업부 설명에 따르면, 이번 기본계획은 산업부가 추진하고 있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제주도의 현실에 맞게 발전·계승하고 있다. △분산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 △분산에너지 기반의 전력 신산업 육성 △재생에너지 주민 수용성 개선을 위한 대책이 담겨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분산에너지란 중소규모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의 전력이, 사용되는 지역의 인근에서 생산·소비되는 깨끗한 에너지를 말한다.
그간 대규모 발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 관련 사회적 갈등 증가로 에너지의 소비지역 인근에서 생산되는 분산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대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19년 6월 발표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비롯해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2020.12)’,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2021.12’에서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제주도는 2021년 870MW 규모의 태양광·풍력 설비를 구축, 전체 설비 중 재생에너지 비중을 39%까지 확대하며 분산에너지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며, “그러나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지역 주민의 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용성 저하 등 여러 도전 과제도 동시에 마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제주도는 산업부가 발표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2021.6)’을 토대로 산업부·전문가 등 협의를 거쳐 지역의 특성과 현실을 반영한 ‘제주형 분산에너지 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분산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규모 ESS를 구축하고, 그린수소(P2G), 열에너지 활용(P2H) 등 등 섹터커플링 기술을 활성화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분산에너지 기반의 전력 신산업 육성을 위해 통합발전소(VPP), 플러스 DR 확산 모델을 발굴하고, 지역특성을 가미한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한다.
더불어 재생에너지 주민 수용성·인식 개선을 위해 추진협의체·포럼 운영 및 중장기적으로 도내 전문 에너지연구소 설치를 검토한다.
산업부는 제주도·관계기관·전문가 등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제주형 분산에너지 기본계획’의 원활한 이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 박기영 차관은 인사말씀을 통해 “이번 계획은 중앙 정부가 제시한 정책 방향을 지역의 고민을 담아 계승·발전시켰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중앙과 지방, 그리고 관련 전문가들의 긴밀한 협업을 토대로 분산에너지의 원활한 확산 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구만섭 도지사 권한대행은 ‘분산형 에너지 활성화’에 대해 새정부 국정과제 반영,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 등을 건의하면서 “정부와 함께 고민하며 수립한 이번 추진계획을 이행하며 출력제어를 해소하고 신재생에너지와 분산에너지를 확대하는 모델을 제주에서 구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현대차그룹, 차세대 ‘전기차 충전 플랫폼’ 전국 이피트 적용
- 제주도, 인도네시아와 신재생에너지·디지털경제 협력 강화 나선다
- 전력거래소, 국내 전기차·충전기 분석사례 ‘GO15’서 단독 발표
- 한전, 전기차 충전사업 협의체 ‘ChargeLink 얼라이언스’ 결성
- 제주도, 그린에너지 활용한 청정 축산시설 구축한다
- 제주도, "이제 전기차 충전은 태양광 활용한 EV융복합 충전스테이션에서"
- 제주에너지공사, 쓰레기매립지 등 유휴공간 활용한 태양광사업 추진
- 풍력발전추진지원단, 안전하고 효율적인 풍력 정비산업 기반 구축 지원
- 중소 에너지혁신기업, 힘 모은다… 생태계 구축 및 산업 발전 도모
- 제주도, 지역 디지털혁신 위한 산·학·연·관 전문가 회의 개최
- 브이피피랩,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전기차 충전’... 규제샌드박스 승인
- 제주에너지공사, ‘재생에너지 활성화에 따른 전력망 안정화’ 세미나 개최
- 에너지연, 이차전지 내구성 향상시키는 ‘다공성 그래핀 코팅 기술’ 개발
- 제주에너지공사, 800시간 풍력설비 연속 무고장 운전 달성
- 한전-삼성물산-서부발전, UAE서 ‘그린수소’ 공동개발 본격 추진
- 제주에너지공사, 노후 풍력발전기 행원 풍력 6호기 가동 중지
- 자율형 분산 에너지관리시스템, 에너지관리 새로운 접근법 제시
- 제주에너지공사, 풍력발전 REC 매입사업자 공모
- 제주도에 미래 폐자원 재활용산업 육성 위한 대규모 자원순환클러스 들어선다
- 제주도, ‘2040 플라스틱 제로 아일랜드’ 선언… 글로벌 선진 모델 만든다
- 에너지공단, ‘제2차 한국형 통합발전소(VPP) 설명회’ 개최
- 제주에너지공사, ‘2022년 제2차 CFI 도민참여 에너지 거버넌스’ 회의 개최
- 제주도, 풍력 이어 태양광도 공유화한다… “도민사회에 이익 환원 목표”
- 대한민국 제1호 분산에너지 특구 조성 신호탄 쐈다! ‘제주형 분산에너지 추진협의체’ 출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