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산업계 사이버위협 대응체계 점검 위한 ‘사이버보안 간담회’ 개최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2.11.18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서울청사서 공동 개최… 민·관 협력방안 모색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우크라이나 사태와 국내 주요기업 대상 사이버위협 우려가 고조됨에 따라 지난 3월 21일부로 사이버위기 경보 단계가 ‘주의’로 상향된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인터넷원진흥원(이하 진흥원)과 서울청사에서 제조업, 중소기업 등 산업계 협·단체와 ‘사이버보안 간담회’를 18일 진행했다.

과기정통부는 18일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서울청사에서 ‘사이버보안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utoimage]

간담회에는 중소·제조·디지털·금융·의료분야 관계자 및 각 기관 대표들이 참여했으며, 최근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침해사고 실제사례’를 공유하는 것과 더불어 대책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최근에는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내부 취약점 악용 △코로나19 등에 따른 재택근무 확대를 노린 업무시스템 계정정보 탈취 △자금 확보 목적 맞춤형 금품요구 악성프로그램(랜섬웨어) △사물인터넷(IoT) 기기 취약점 악용 분산서비스 거부 공격(DDoS) 등 다양한 종류의 사이버공격이 발생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와 진흥원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국내외에서 발생한 주요 사이버위협 사례 및 대응방안을 언급하며, 기업 내 사이버보안 강화를 위한 △중소기업 피해지원 서비스 △사이버대피소 △내 서버 돌보미 △지역정보보호센터 같은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을 소개했다.

또한 기업이 신청하면, 직접 찾아가 진행하는 ‘경영진과의 사이버보안 대화’ 정책 추진과 함께 ‘사이버침해사고 사례집’을 제작·배포하고 있다는 것을 안내했다. 아울러 협회와 기관 대표들도 사이버공격이 전문화되고 피해 규모도 커지고 있어 기업 단독 대응하기 곤란한 것을 언급하며, 소속 회원 및 유관단체에 사고사례 등 관련 내용을 전파하고 민·관 협력체계에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국내외 물가상승과 경기하락 우려로 기업들도 어려움이 많겠지만, 최근 급증하는 금품요구악성프로그램, 분산서비스거부공격 등 사이버공격은 기업 활동 자체를 중단시킬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기업들도 사이버보안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를 해줄 것”을 강력히 당부했다.

한편, 간담회 종료 이후 이종호 장관은 진흥원 내 인터넷침해대응센터를 방문해 사이버보안 대응체계를 면밀히 점검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해당 센터는 국민과 기업 대상 사이버공격에 대비해 우리나라 사이버현장을 24시간 365일 점검하고, 침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 및 기술지원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