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문기수 기자] 추석 연휴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홈쇼핑 업계가 특색있는 상품과 쿠팡 못지않은 배송 경쟁력을 전면에 내세우며 '명절맞이 고객 쟁탈전'에 나선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GS샵,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주요 홈쇼핑 업체들은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추석 선물세트 판매에 불을 당겼다.
올해 추석은 10월1일(금요일) 하루만 연차를 낼 경우, 최대 열흘까지 쉴 수 있는 만큼 차례나 가족모임 대신 해외여행과 나들이를 가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홈쇼핑 업계도 새로운 명절풍속도를 겨냥해 다양한 맞춤상품들을 잇따라 내놓는등 업체간 두뇌싸움도 치열한 상황이다.
올해 추석 선물세트 3대 키워드로는 '프리미엄 식품과 패션, 빠른 배송'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과거보다 더 맛있는 음식을 먹고자하는 욕구와 긴 연휴 동안 여행을 가서 입을 패션 상품에 대한 관심과 상품을 빨리 받아보고 싶어하는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GS샵은 매년 명절마다 찾는 과일이나 한우 등 식품 선물세트는 물론, 다양한 고객들의 취향을 겨냥한 맞춤형 명절 식품 판매에 공을 들이고 있다.
GS샵은 모바일앱에서 30일까지 '판타지 추석' 매장을 운영한다. 모바일 매장에서는 선물용 반건시 20과, 사과배 혼합 선물세트, 골드키위 선물세트, 농협안심한우 1등급 으뜸구이 세트 등을 한데 모아 판매한다. 대량 주문시 주문액의 10%를 최대 100만원까지 적립해주는 행사도 실시한다.
식품수요가 많아지는 명절을 맞이해 GS샵은 최근 한 달 이내에 출시된 신상품을 모아 소개하는 '맛있는 추석' 매장도 운영한다. 매장에서는 집콕 간편식, 집에서 즐기는 셰프 요리, 초간단 명절 요리 키트 등 다양한 테마의 상품을 선보인다.
GS샵은 10월 3일 자정 방송 주문까지 다음날인 4일 배송한다. 4일 이후 방송 주문 상품은 8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한다.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추석 연휴 중 5, 6, 7일 총 사흘을 제외하고는 모두 배송이 가능한 셈이다.
CJ온스타일은 최대 10일간 이어지는 추석 연휴에 해외여행과 나들이를 나가는 수요를 겨냥해 패션과 뷰티 상품에 집중하기로 했다.
CJ온스타일은 10월 3일 저녁 6시 30분에는 캐주얼 아웃도어 '에디바우어'를, 4일 오전 7시 20분에는 미국 폴로협회 공식 브랜드 'USPA 기모 카라티'를, 5일 오전 8시 50분에는 '아디다스골프'를 각각 준비했다. 3일 밤 10시 45분 '겟잇뷰티 with 소이현'에서는 '동국 마데카크림'을 시판한다. 이밖에도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일반식품, 건강식품 등 명절 인기 상품들도 집중 편성한 점도 눈에 띈다.
CJ온스타일은 CJ대한통운과 손잡고 추석 당일(10월6일) 외에는 연휴기간(10월3~12일) 동안 오늘도착, 새벽도착, 내일도착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들은 당일을 제외한 추석 연휴 동안 선물이나 패션상품을 늦어도 주문 다음날에는 받아볼 수 있다.
롯데홈쇼핑은 이달 30일까지 '보름찬 다드림쇼핑' 기획전을 통해 다양한 프리미엄 상품을 올해 추석 선물로 추천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번 추석 행사는 프리미엄 선물은 더 고급스럽게, 혜택은 더 실속 있게 챙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올해는 식품, 주방에만 국한됐던 구매 혜택을 모든 카테고리로 확대해 명절 쇼핑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롯데홈쇼핑은 기획전을 통해 ▲매일 10만원 이상 구매 시 선택형 사은품 '보름찬 기프트' 증정 ▲매일 5천원 할인쿠폰 ▲대량주문 고객 대상 최대 100만원 적립금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 고객 대상 롯데상품권 증정 ▲모바일 전용 깜짝 특가 '싹드림 딜' 등 다양한 실속형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홈쇼핑은 TV홈쇼핑에서 해외 고급 식재료부터 국내산 농수산물 등 프리미엄 먹거리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최유라쇼는 특별한 추석 특집방송을 열고 25일 맛의명태자 명란, 횡성축협한우 모둠 세트 등 인기 명절 음식을, 27일 '청도 반건시', '기장 미역' 등 지역 특산물을 판매한다.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해외 프리미엄 식재료 물량도 대폭 늘렸다. '노블레사 델 수르' 등 스페인 오일 전문 브랜드의 고급 올리브유와 주세페주스티 등 이탈리아 모데나 지역 전통 방식으로 생산된 발사믹 식초도 단독 기획해 준비했다.
롯데홈쇼핑은 올해 1월부터 주 7일 배송을 실시하는 등 배송경쟁력을 강화해왔다. 올해 추석 연휴에는 10월 4~6일을 제외하고 모두 배송이 가능하다.
현대홈쇼핑은 가성비 특가 세트부터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품목을 확대해, 전년 대비 10% 이상 역대 최대 규모의 선물세트 물량을 확보했다.
현대홈쇼핑은 올 추석에 박정수 벽돌 LA갈비를 처음 선보인다. 청과류 선물세트 역시 반건시, 곶감, 허니듀 멜론 등으로 확대했다.
인기 프리미엄 상품은 인지도가 높은 대형 브랜드 중심으로 판매에 나선다. 워커힐 LA갈비, 조선호텔 LA갈비, 이보은 보리굴비 등이 대표적인 프리미엄 선물세트다. 판매 방송에는 오윤아, 박정수 등이 진행자로 출연한다.
현대홈쇼핑은 명절 전 배송을 위한 주문가능 일정은 9월 30일 화요일 오후 5시 30분 방송까지라고 설명했다. 해당 방송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인 10월 2일까지 선물을 배송받을 수 있다.
현대홈쇼핑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TV라이브 방송 중 안내 자막을 통해 추석 연휴 배송시기에 홍보하는 등 고객들의 눈길을 끄느라 안간 힘을 다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