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에도 4차 산업혁명’ 문재인 정부,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한다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7.04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계획 심의…4차 산업혁명 인식 제고 및 추진 현황도 점검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 이하 4차위)는 7월 4일 오후 3시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12차 회의를 개최했다.

4차위는 이번 회의를 통해 3개의 안건을 심의했다. 우선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계획’을 의결했다. 이는 ‘국방개혁2.0’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의 첨단과학기술을 국방 분야에 적용해 스마트하고 강한 군대를 건설하기 위해 마련한 계획이다. 또한 국방운영 혁신, 기술·기반 혁신, 전력체계 혁신 등 3대 분야에 대한 과제와 먼저 추진이 필요한 기본사업을 선정한 뒤 추진방향과 계획을 제시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스마트 국방혁신을 추진한다.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스마트 국방혁신을 추진한다.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현재 국방 환경은 저출산에 의한 병역자원 감소, 한정된 국방 재원, 장병복지 등에 대한 요구 등 다양한 어려움을 맞이했다. 동시에 잠재적·비군사적 전 방위 위협에 대비해야 하는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방 운영과 기술·기반, 전력체계 등 3대 분야 혁신팀을 조직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장병들의 교육 훈련 강화 및 안전·복지 증진, 국방자원 관리 효율성도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가상 및 증강현실(VR/A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가상모의훈련체계, 과학화 예비군 훈련체계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 더불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마트 안전관리체계 구축, 급식 수요 예측, 피복·개인 장구류 품질 개선 등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군수품 수송용 드론 시범 적용, 통합 에너지원 및 방탄소재 개발, 등에도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4차위는 이날 4차 산업혁명 대국민 인식제고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4차 산업혁명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를 환기하고, 지속적인 관심 및 효과를 체감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인식 제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두런두런(Do learn do learn) 4차 산업혁명’ 브랜드 개발 및 4차위 임춘성 위원을 대국민 인식제고 담당위원(MP)으로 선정해 다양한 활동에 나선다.

또한 그동안 심의·의결한 정책의 추진 현황도 점검했다. 정부는 데이터, 네트워크, AI 등 핵심분야 과제를 별도 추진 전략으로 선정, 5G 세계최초 상용화 달성, 산업용 IoT 주파수 확보, 생애주기별 지식재산 인력양성 과정 운영,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10개 과제 선정, 로봇규제혁신지원센터 개설 등의 정책 추진 결과를 공유했다.

장병규 위원장은 “AI를 비롯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국방 임무 수행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민간의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활용하고 관계 부처와도 원활히 협업해 국방력을 한 단계 도약시켰으면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