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녹색산업혁명 추진 위한 10대 중점계획 발표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12.14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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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혁명 통한 저탄소 사회 구현으로 경제 위기 극복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브렉시트(Brexit)에 따른 경제 위기 조성에 설상가상으로 닥친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로 최악의 경제 위기에 빠진 영국 정부가 돌파구 마련을 위한 10대 계획을 발표했다.

영국 정부가 녹색기술 및 녹색금융 분야 선두 지위에 올라섬과 동시에 경제성장의 토대 마련을 위해 2030년까지의 10대 중점계획을 발표했다. [사진=utoimage]

최근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지난 11월 18일 녹색산업혁명(Green Industrial Revolution) 추진을 위한 2030년까지의 10대 중점계획(The Ten Point Plan for a Green Industrial Revolution)을 발표했다.

50억 파운드 투자로 25만개 일자리 창출 기대

브렉시트가 채 한 달이 남지 않은 시점에서 EU와 미국을 상대로 무역협정 체결이 완료되지 않은 영국은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날로 커지고 있다. 영국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전체 경기에 커다란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 만약 ‘노딜 브렉시트’까지 현실화된다면 영국 경제는 자칫 최악의 상황까지 걱정해야 한다.

이에 영국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녹색기술 및 녹색금융 분야 선두 지위에 올라섬과 동시에 경제성장의 토대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영국 정부는 계획 시행을 위해 2030년까지 50억 파운드를 투자할 계획이며, 약 25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부수 효과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투자하는 50억 파운드 이외에도 민간부문에서의 투자도 장려해 녹색산업혁명 추진에 2030년까지 총 120억 파운드의 기금이 투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녹색산업혁명의 일환으로 재생에너지 용량을 확충하려 하며, 이를 위해 경매용량을 전년 5.8GW에서 2배 증가한 12GW로 확대했다. 총 3가지 분야로 나눠 진행될 재생에너지 입찰은, 2021년부터 단독 입찰이 실시되는 해상풍력 부문부터 실시될 예정이다.

영국 정부가 발표한 10대 중점계획에는 △해상풍력 △저탄소 수소개발 △원자력 연구개발 △수송부문 탈탄소화 △대중교통 친환경화 △항공 및 선박 저탄소화 △건물 에너지효율 향상 △CCUS 투자 △자연보호 △녹색금융 장려가 선정됐다. 영국 정부는 해당 분야 적극적인 투자를 예고했다.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 생산 확대

우리 정부 역시 적극적인 투자를 예고한 ‘해상풍력’ 분야에는 2030년까지 40GW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10GW 수준인 해상풍력설비를 약 4배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인데, 이를 위해 이전까지 다른 에너지원과 함께 입찰 경쟁에 참가하던 해상풍력 입찰을 단독으로 시작한다.

‘저탄소 수소개발’에는 2억4,000만 파운드 규모의 ‘탄소중립 수소펀드(Net Zero Hydrogen Fund)’를 통해 저탄소 수소 연구개발에 투자, 2030년까지 저탄소수소 생산능력을 5GW까지 확대하고자 한다.

가정용 난방에도 수소 및 수소혼합물을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개발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향후 4년간 시범적으로 300가구에 수소혼합물을 난방용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되던 천연가스를 대체할 경우, 온실가스가 최대 7%까지 감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원자력발전 확대를 위한 투자도 진행된다. 3억8,500만 파운드 규모의 ‘차세대 원자력 펀드(Advanced Nuclear Fund)’를 조성해 소형・차세대 원자로 연구개발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저탄소 전원을 공급하기 위함이며, 소형원자로(Small Modular Reactor) 연구・개발에는 최대 2억1,500만 파운드가, 차세대 원자로 연구개발에는 1억7,000만 파운드가 배정됐다.

영국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총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 2035년으로 예정돼 있던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금지년도를 2030년으로 5년 앞당겼다. [사진=utoimage]
영국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총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 2035년으로 예정돼 있던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금지년도를 2030년으로 5년 앞당겼다. [사진=utoimage]

내연기관 자동차 2030부터 판매금지

탄소 배출이 높은 수송 분야는 기존 규제를 더욱 강화해 저탄소화도 추진한다. 애초 2035년으로 예정돼 있던 내연기관차 판매금지년도를 이번 발표를 통해 2030년으로 앞당겼다. 이는 최초로 설정했던 2040년 목표를 10년 앞당긴 것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는 예외적으로 2035년까지 허용했다.

또한, 영국 전역 최소 4,000대 이상의 전기버스 도입을 위해 1억2,000만 파운드를 투자하며, 자전거 도로 건설을 통한 자전거 이용 장려, 철도 노선 확대 등 대중교통의 친환경화를 위한 투자도 이어간다.

항공 및 선박 분야에서도 저탄소화를 위해 수소 등의 지속가능한 연료를 도입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간다. 앞선 2020년 9월 첫 번째 상업용 수소항공기 시험비행에 성공한 바 있을 정도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이와 함께 건물에너지 효율 향상,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투자, 자연경관 복구 프로젝트 등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다양한 분야에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영국 정부가 이번에 발표한 10대 중점계획은 코로나19와 브렉시트로 인한 경제위기를 ‘녹색산업혁명’으로 극복하겠다는 방안이다. 영국 정부의 이러한 행보가 어떠한 결과로 이어질지 관심 있게 지켜볼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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