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발전하는 AI, 적용 앞서 산업 특성 고려한 DX 필요… 연평균 14.9% 성장 전망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4.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2023년도 제1차 미래전략포럼’ 개최… AI 전문가 모여 산업 혁신 및 발전 방안 논의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최근 GPT-4 출시 등 인공지능 기술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AI분야 시장규모는 2030년까지 1.5조 달러까지 늘어난다는 전망도 있다”고 지난 26일 진행된 인공지능(AI) 전문가 간담회간 기획재정부 이형일 차관보가 말했다.

기획재정부 주최 KDI 주관으로 지난 26일 AI 분야 전문가들이 모인 ‘2023년도 제1차 미래전략포럼’을 진행했다. [사진=기획재정부]

AI 분야 전문가들이 모인 ‘2023년도 제1차 미래전략포럼’이 기재부 주최 KDI 주관으로 지난 26일 15시에 여의도 KAIST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에서 이형일 차관보 주재로 열렸다. 간담회에서는 △AI가 경제·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 △AI를 통한 산업 혁신 방향에 대한 발제에 이어 학계·연구소·산업계 전문가들간 토론을 진행했다.

이형일 차관보는 “AI 기술 발전은 자동화를 넘어 인간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와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미래 국가경쟁력은 AI 관련 기술력과 이에 기반한 산업 혁신, 그리고 발생 가능한 경제사회적 부작용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따라 크게 좌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차관보는 “민관이 합심해 AI 기술 인재를 적극 양성하고 일반 국민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대한민국 구성원 어느 누구도 낙오되지 않고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AI 관련 핵심기술에 대한 선제적 확보와 함께 법·제도적 보완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획재정부 이형일 차관보는 “AI 기술 발전은 자동화를 넘어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기획재정부]

포럼에 참석한 KT 최준기 본부장은 ‘초거대 AI 모델’에 대한 높은 개발비용으로 시장이 과점화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건전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이 합심해 노력해야 함을 주장했다. 또 현재 단계에서는 AI 관련 신산업 창출보다 산업 혁신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선행해야 하며, 정부 차원에서 규제개혁을 위한 노력을 해줄 것을 건의했다.

네이버 하정우 센터장은 경쟁력 있는 한국어 중심 다국어 초거대 AI 확보를 위한 정책지원을 제안했다. 미래학회 이규연 회장은 인공지능이 산업·의학·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야기할 윤리 문제에 대해 학제적 연구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정부는 관련 논의를 바탕으로 최근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보고에서 발표된 초거대AI경쟁력강화방안, 신성장4.0전략 같이 정부 추진 정책을 보완 및 발전시키면서도 중장기위원회와 KDI가 함께 마련 중인 국가미래전략에도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1일,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utoimage]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지난 3월 인공지능 분야 민·관 최고위 관계자들과 함께 챗GPT 대응을 위한 초거대 AI 정책방향 관련 의견수렴을 위한 제3차 인공지능최고위전략대화를 개최했다.

지난 2021년 9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는 ‘국가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이 함께 정책과 투자방향 및 전략적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인공지능 대표급 협의체다. 3차 회의에서는 최근 전 사회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챗GPT 열풍에 대응해 ‘초거대 AI 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공동연구와 산학협력 등을 통한 초거대 인공지능 고급인재 양성도 다음해부터 본격 추진하고, 오는 2027년까지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고급‧전문인재를 20만명 규모로 양성할 계획이라고 4월 21일 공개한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을 통해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초 ‘산업 AI 내재화 전략’을 심의·확정한 바 있다. [사진=utoimage]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도 제1차 산업디지털전환위원회를 올해 초 개최하고, ‘산업 AI 내재화 전략’을 심의·확정한 바 있다. 전략에 따라 정부는 ‘수요-공급기업 협업 프로젝트’를 중점 추진해 수요기업 내 AI 내재화를 촉진하고, 공급기업이 양적·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AI 내재화 및 공급산업 육성을 연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한다.

또 전략을 토대로 우리 산업 전반에 AI가 빠르고 폭넓게 스며들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며, 기업 생산공정 및 제품‧서비스 등 기존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규제들도 개선해 기업 활동 장애요인들을 선제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환위원회 논의간 DX 주체인 수요기업이 제조현장 내에 제조데이터 수집이나 처리·가공을 위한 디지털 기반을 충분히 구축하지 않아 AI 활용에 있어 유의미한 산업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점을 비판도 나왔다. 또 주도적인 DX 추진역량과 전문인력 부족, AI 도입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투자 지연 등 복합적인 문제가 혼재돼 있어 원활한 솔루션 활용이 어렵다는 점도 언급했다.

인더스트리뉴스와 FA저널이 지난 1월 개최한 ‘2023년 제조산업 발전을 위한 AI 트렌드 전망 간담회’에서는 제조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이 가진 특성을 반영해야 된다는 내용의 대화가 오고 갔다. [사진=utoimage] 

실제로 인더스트리뉴스와 FA저널이 지난 1월 18일 개최한 ‘2023년 제조산업 발전을 위한 AI 트렌드 전망 간담회’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대화가 오고 갔다. 제조 산업에 AI를 내재화하고,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이 가진 특성을 우선적으로 반영해야 된다는 것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웨다 최치민 대표는 “금융 및 제조분야는 기초 데이터부터 차이가 난다”며, “금융은 데이터 표준이 이뤄져 있는 반면에 제조분야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고, 데이터 분석에만 3~4개월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데이터 호환을 위한 표준화된 데이터 가이드라인 제시 및 제조분야 AI 전문인력 양성 문제 등을 강조했으며, 제조 현장 내 실제 적용하는 과정을 고려해 PoC 단계에서의 지원도 이어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기능이나 성능이 우수한 AI 솔루션도 현장 적용을 위해서는 선행되는 작업이 존재하고, 일부 과정에서는 실증까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산업 내 AI 적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술 자체보다는 각 산업이 가진 특성과 상황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국IDC에서 27일 발표한 ‘국내 인공지능 분석 시장 전망’에 따르면, 2027년 국내 AI 시장 규모는 4조 4,646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사진=utoimage]

한편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 한국IDC에서 27일 발표한 ‘국내 인공지능 분석 시장 전망’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AI 시장은 2023년 2조 6,123억원 수준으로 형성될 전망이다. 특히 향후 5년간 연평균 14.9%씩 성장하며, 오는 2027년에는 4조 4,646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IDC는 다양한 산업에서 AI 채택을 가속화하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과 산업이 융합된 AI 생태계가 강화되고 여러 서비스 사업에 대한 혁신이 이뤄지는 등 AI가 시장 성장 견인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 많은 기업이 AI 관련 전문지식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이어감에 따라 성장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한국IDC 김범석 인공지능시장관련책임연구원은 “수년간 팬데믹과 공급망 쇼크 등 전 세계에서 발생한 인플레이션 같은 글로벌 위기가 매해마다 이어지고 있다”며, “이에 인공지능과 각종 자동화 이니셔티브를 통해 비즈니스 생존력을 확보해 앞으로 다가올 위기를 대체하려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범석 책임연구원은 “AI 기술은 이제 단순히 소프트웨어 시장에 제한되지 않고, 모든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에서 핵심 요소로서 적용 범위가 확장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